코세라 coursera 알아보기

반응형
반응형

코세라 알아보기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삶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가장 먼저 매년 연중행사로 느껴졌던 해외여행을 더 이상 가지 못하게 되었다. 사실 이 부분이 우리를 가장 우울하고 힘들게 하는 그 자체일 수 있으나 우리에게 시련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나처럼 커리어가 6년이 넘어가는 모든 직장인들에게는 공통적인 갈증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기 계발, 즉 Self-improvement이다. 사실 모두가 편한 직장과 높은 연봉을 바라지만 현실에서 그런 직업은 없다는 걸 우린 잘 안다. 그래서 대부분 욜로족을 택하지 않는 이상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그를 증명하기 위해 양질의 교육들을 듣는 걸 희망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시기에 맞춰 어떻게든 나를 줄탁동시 해줄 수 있는 교육을 듣고자 여러모로 알아보았다. 구글 아카데미의 수업을 듣기도 하고 여러모로 알아보던 차에 해외 명문 대학교 수업을 무료로 수강이 가능한 플랫폼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실제로 몇 주에 걸쳐 내가 직접 수강해 보았고 추천해봄직하게 느껴져셔 이내 글로 작성하여 정보 교류를 하고자 한다. 일단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은 코세라 , Coursera이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코세라 Coursera 소개

2012년 스탠포드대학 컴퓨터과학과 교수 2명에 의해 설립된 1세대 MOOC 플랫폼이다. 일단 코세라에서 들을 수 있는 강의는 무료이지만 수료증을 받고자 한다면 유료로 등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 같은 경우 내가 활동하고 있는 재능마켓에 코세라에서 수강한 특정 교육의 수료증을 등록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유료로 등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만약 수료증 자체가 크게 필요 없고 온라인 교육 자체가 중요하다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하다. 특히 수료증을 받는 수업의 경우 대부분 시험(Assessment or quiz)을 보는 편이다. 강의 기간은 짧게 4~6주, 길게 4~6개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흥미로운 점은 코세라 플랫폼이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지만 제휴를 맺은 대학의 경우 이곳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고 일정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해당 대학에 등록금을 지불하고 온라인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내가 대부분의 목록은 잘 알지 못하지만 대략 애리조나 주립 대학, 미시간 대학, 런던 대학 등이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MOOC : Massive Open Online Course

 

 

코세라 웹페이지 살펴보기

구글에서 코세라 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제일 상단에 관련 페이지가 조회된다.

구글 검색 결과 코세라
코세라 회원페이지 모습

코세라 Coursera 웹페이지가 가장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한국어'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몇 개 언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그중 우리나라 언어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가 꽤나 감격스러운 순간이다. 어쩌면 그만큼 이미 우리나라 사람들 중 아는 사람들은 진작 사용하고 있을 거란 생각에 더욱 신기했고 지금이라도 이 곳을 알게 된 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온라인 수업 한국어 지원 여부

아마 다들 가장 많이 궁금해할 부분이 이것이 아닐까 싶다. 나 또한 수업을 막상 들으려고 하니 이 서비스가 제일 궁금했다. 막상 회사 세미나 때처럼 원어로 수업을 들을 생각을 하니 다소 이해를 하지 못할까 싶어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코세라 플랫폼은 그런 걱정을 없애주었다. 바로 한국어 자막 기능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우린 미국 대학의 유명 강좌를 들으면서도 한국어 자막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부분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온라인 과정이 순수 영어로만 진행되고 있는 부분과 대조적이다. 특히 하버드의 경우 8주 과정에 거의 200만 원이 넘는 비용이 소요됨을 고려해 볼 때 코세라 강좌에서 한국어 자막이 제공되는 건 매우 이득이라고 생각된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코세라 Coursera

불과 얼마 전 이 교육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을 했다. 현재까지 IPO 일자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걸 보면 시장에서는 이 기업에 대한 미래 성장성을 좋게 보는 듯하다. 실제로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상황을 지켜볼 때 시대적 흐름에 잘 맞는 기업이라고 생각되기에 나 또한 투자자 관점에서 큰 관심이 간다.

investing.com / COUR

 

글 작성에 활용한 글

코세라 - 나무위키 페이지

Coursera official web pag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