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은행연합회 외화 송금 수수료 조회 방법 소개
- 금융 관련 정보
- 2020. 8. 13.
전국 은행 연합회 외화 송금 수수료 조회 방법 소개
나는 지금까지 살면서 외환계좌를 만들게 된 계기가 몇 차례 있는데 그중 가장 첫 번째 이유는 해외출장이 많아서 해외에서 미국 달러를 인출하기 위해서였고 그다음은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서 였다. 그리고 현재까지 마지막에 해당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지불 때문이다. 물론 이전에 아마존과 제휴업무 때문에 미국 달러를 지불받고자 파이오니어에 가입하여 미국 은행 계좌를 개설한 적은 있지만 우리나라 은행 외환계좌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본 글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인 미국 달러를 우리나라 은행의 외환계좌로 입금받을 때 발생되는 외화 송금 수수료 조회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보통 은행 업무의 수수료에 대한 비용 및 전반적인 정책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각 은행사의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회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두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 번째는 각 은행사의 사이트를 모두 하나씩 접속하는 것 자체가 매우 번거롭다는 점이 있다. 이유는 각 사의 웹페이지 보안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그때마다 보안 정책에 맞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된다. 또한 한 번씩 접속해서 비교하려면 너무나 많은 수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의외로 난처한 사항인데 바로 은행 외환 수수료를 볼 수 있는 화면 자체를 찾는 게 어렵다는 것에 있다. 은행사 별 웹사이트의 메뉴 항목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페이지를 찾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편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을 해보다가 은행에 근무 중인 행원 친구가 은행연합회 사이트를 알려줬고 그 사이트에서 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은행들에 대해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별도 포털사이트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바로 이렇게 외환수수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꿀팁을 공개하고자 한다.
먼저 구글에서 은행연합회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그리고 외환수수료를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 해당 화면의 경로는 다음과 같다.
화면 위치 : 은행연합회 > 소비자포털(상단메뉴)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상단 메뉴) > 은행 수수료 비교 > 외환/수출입 수수료 (외환 수수료)
내가 본글에서 소개하는 목적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금을 지불 받을때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외환수수료 항목 중 '해외로부터 외환송금수수료'를 선택하고 검색해야 한다.
[첨부파일 : 은행연합회 외환수수료 -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검색결과는 각 은행사 별 이렇게 수수료 카테고리와 리스트가 한 번에 조회된다. 또한 수수료 리스트 텍스트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놓으면 하이퍼링크로 각 은행의 수수료 안내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다. 예를 들어, 스탠더드차타드 은행의 경우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가 건당 10,000원으로 되어 있지만 수수료 리스트의 텍스트를 클릭해서 하이퍼링크로 페이지를 넘어가 보면 아래 두 번째 사진과 같이 상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상세항목을 살펴보면 스탠다트 차타드 은행의 경우 해외로부터 국내로 외화송금 시 건당 10,000원이지만 USD 300 미만 금액의 경우 면제임을 알 수 있다. 물론 나 같은 경우 구글 애드센스 첫 수익금이 USD 300 이 넘기 때문에 우체국을 이용해야 할 것 같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는 한 달에 한번 수익금을 지불하며 달에 1회 외화를 입금해 준다).
결과적으로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은행 외화 송금 수수료는 이렇게 쉽게 한 번에 조회해서 비교해볼 수 있다. 의외로 은행에서 하고 있는 대행업무로 인해 발생되는 수수료들은 모두 관련 협회에서 쉽게 조회해 볼 수 있다. 우리가 살면서 의외로 이런 내용들을 비교해보고자 할 때 협회 사이트를 접속해 보면 손쉽게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이 많다. 그래서 다음부터는 한 번에 비교해 보고자 할 때 해당 업계와 관련된 협회 사이트에 한 번씩 접속해서 내용들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음을 알려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