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 최신버전
- IT 관련 정보
- 2020. 9. 1.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
나는 현재 부업으로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고자 하여 여러 촬영 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캐논 EOS R5부터 소니 ZV-1, DJI 오즈모 포켓 및 고프로 히어로 8 블랙까지 여러 장비들을 활용해서 촬영을 하는 편이다. 물론 선예도와 화질 그리고 노이즈 억제력만 본다면 당연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캐논 EOS R5 장비 하나만 모든 게 해결되지만 우리의 촬영 환경이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적으로 큰 제품의 부피가 사람들로 하여금 부담감을 준다는 점이다. 특히 때에 따라 사업주에게 촬영이 아닌 취재를 한다는 느낌을 주게 되어 부담을 주게 될 때도 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촬영을 해야 할 때는 스마트폰 만한 게 없다. 그러나 여기에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불법 촬영의 이슈로 모든 제조사의 기본 카메라 앱이 촬영 시 소리가 나게 설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사진 촬영 시 일정 크기의 소음이 발생되게 한 배경에는 좋은 취지가 존재하는데 바로 불법 촬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관련 규제 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자동설정은 법률에 의한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으로 스마트폰 제조사가 자발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설계를 해 놓은 것이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는 표준 총회를 통해 2004년부터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 시 소음이 발생될 수 있도록 (촬영음 60 dBA ~ 66 dBA 범위 지정) '휴대폰 카메라 촬영음(TTAK.KO.06-00631/R1)' 표준을 개정했다. 표준 개정의 목적은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여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촬영음이 강제로 발생하도록 그 크기와 요구사항을 정의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는 모든 제조사는 2004년부터 이 권고사항을 준수하고 있다.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 알아보기
일단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을 먼저 알아보자. 가장 먼저 iOS version을 가장 최신으로 업데이트를 해 놓아야 한다. 현재 개발자용 베타버전을 제외하고 (2020년 9월 1일 기준으로) iOS13.6.3 이 최신이다. 업데이트가 확인한 후 다음으로 단축키(Shortcut) 기능을 실행한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아래쪽에 위치한 화면 탭 중 두 번째 자동 (Automation)을 선택한다.
그리고 바로 위 화면에서는 상하 둘 중에 상단에 위치한 개인 자동화 (Personal Automation)을 선택한다. 그리고 나타나는 아래 사진의 화면에서는 가장 하단 끝에 위치한 "설정(Setting)" 항목 중 앱 열기 (Open App)을 선택한다. 이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내가 특정 앱을 선택해서 실행했을때 어떤 부가적인 행위(이벤트)들을 동시에 후속으로 일어나게 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이제 위 화면에서 앱 실행(Open App)을 선택했으면 내가 설정하고자 하는 앱의 종류를 선택한다. 항목중에서 고르는 것보다 검색해서 선택하는 게 빠르기 때문에 카메라(Camera)라고 입력해서 선택한다.
이제 카메라(Camera)를 선택했으니 어떤 액션을 카메라 앱을 실행하자마자 후속으로 일어나게 할 것인지 액션(Action)을 추가할 수 있다.
우리는 카메라 앱 실행 시 촬영 소리를 나지 않게 하는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을 하고 싶은 목적이기 때문에 음량(Volume)이라고 검색한 후 볼륨설정(Set Volume)을 선택한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볼륨 크기를 0으로 조정한 후 저장하기를 누르면 모든 과정이 완성된다.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 결과
처음에는 나도 아이폰 관련 커뮤니티에서 반신반의 하며 설마 이게 되겠어?라는 생각으로 프로그램들을 설정하였다. 그런데 실제로 1분도 걸리지 않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실제로 아이폰 카메라 무음 설정이 완성되었다. 그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제품 및 공간 촬영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급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카메라 소음을 없애기 위해 해외에서 판매되는 아이폰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해외에서 아이폰을 구입하게 되면 우리나라 통신사의 보조금 혜택도 받지 못하고 공식 수리 서비스도 받지 못하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이제는 애플에서 크게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이상 이 방법을 통해 아이폰 카메라 무음 기능을 우리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을 올리면서 한 가지 우려되는 사항이 있다. 바로 비도덕적이며 법적으로 저촉될 만한 문제가 되는 사항에 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 글을 보면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이였다. 물론 그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정할 수 없겠지만 나 같이 여러 콘텐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촬영을 해야 할 일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용기를 내서 본 글을 작성하였다. 우리 모두 협회에서 권고한 사항의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