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드포스트 현금영수증 발행 방법
-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 2020. 9. 1.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금 지급을 위한 현금영수증 발행 방법
나는 현재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및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이전에 네이버를 통해 블로그 세계에 입문하였다. 당시 일 순 접속자 수 1만 명을 돌파하고 평균 접속자 수 5 천명대를 유지하다가 현재는 3~4천 명 정도를 유지하는 상태로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전념하고 있다. 나름 변절!? 하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네이버는 나에게 의미 있는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고마운 친정 같은 공간이다. 한 달에 최소 30만 원 이상의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금이 발생되는데 이는 매달 84 미터 제곱 이상의 평형 아파트 관리비 정도 금액 정도를 의미한다. 아무튼 네이버는 아래와 같은 사유로 매달 5만 원이 넘는 금액의 수익금이 발생되는 사람들로 하여금 전자세금계산서 혹은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한다.
법인세법 제76조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간이과세자로서 적격증빙(현금영수증)을 진행해야 한다고 적시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애드포스트에서 발생된 수익의 경우 개인사업자로서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인데 도대체 어떻게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다는 말일까? 사실 이 부분까지 네이버 애드포스트 팀에서 상세하게 알려주지는 않기 때문에 직접 모두 알아보아야 한다 (물론 애드포스트가 이것까지 모두 일일이 설명해 줘야 한다는 건 아니다). 개인사업자가 처음 되면 세금계산서 및 현금영수증 발행 등의 모든 일련의 업무들이 낯설고 익숙하지 못한 관계로 너무 어렵다. 무얼 어떻게 어디서 해야 할지 몰라 하나하나 모두 검색해 가며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 글에 작성하는 이 방법도 나도 무려 애드포스트 3달 동안의 수익금을 못 받아가며 시도해 보면서 깨닫게 된 내용이다. 나처럼 힘들게 번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을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방법을 몰라 못 받고 계신 분들을 없게 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였다.
현금영수증 발행 하는법 A to Z
국세청 홈택스 접속
정확하게 말하자면 현금영수증 발행을 위해 필수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세청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소개할 겸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니 첫 현금영수증 발행을 할 때는 아래 경로로 화면을 참고하길 권장한다. 일단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한다. 다음이나 구글에서 '국세청 홈택스'로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검색된다.
위 화면의 상단 메뉴 중 조회/발급 하위 "현금영수증" 메뉴의 하위 "현금영수증 인터넷 발급 안내" 페이지로 접속한다.
경로: 국세청홈택스 >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인터넷 발급 안내
위 경로로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현금영수증 인터넷 발급 사이트가 나타난다. 나는 현재 아래 항목 중 "엘지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해당 페이지를 접속하면 리디렉션이 되면서 TOSS 페이먼츠 사이트로 재 접속이 된다. 아마 엘지유플러스에서 인터넷 현금영수증 발행 업무를 중단한 듯하다. 어찌 되었건 TOSS는 우리가 믿고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반가운 마음으로 그냥 사용한다. 나중에 알아보니 토스 페이먼츠가 LG유플러스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을 인수했다고 한다. 참고로 토스 페이먼츠는 토스(Toss)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의 자회사이다.
상단의 화면에서 (주)엘지유플러스 항목을 선택해서 리디렉션을 통해 접속된 토스 페이먼츠 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타난다. 그러면 아래 화면에서 영수증관리를 선택한 후 현금영수증 승인(발행) 요청을 선택한다. 나는 지금은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을 위한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는 게 목적이므로 건별 입력을 선택해서 1건만 진행한다.
토스 페이먼츠 접속 (예전 엘지유플러스 전자결제 서비스)
건별 입력을 선택하면 아래 레이아웃의 현금영수증 입력 목록이 나타난다. 밑의 입력할 수 있는 셀(Cell) 항목이 많지만 무시하고 제일 맨 위 첫줄에만 입력하고 자료 전송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그럼 이제 네이버 애드포스트 현금영수증 발행을 위한 가장 핵심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바로 아래 화면에서 입력해야 하는 항목별로 어떤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현금영수증 승인(발행) 요청 정보 기입
1. 거래일자
- 보통 현금영수증 승인(발행) 요청하는 당일 일자를 기입하면 된다. 내가 별도로 입력할 수 없고 선택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당일을 선택하면 된다.
2. 공급가액
- 네이버 애드포스트 지급처리내역에 접속해서 아래 화면에 보이는 "공급가액" 액수를 정확하게 똑같이 적으면 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정책에 따라 아래 내 실제 지급처리내역의 수익금은 모자이크 처리했음을 밝힌다.
3. 부가가치세
- 부가가치세의 경우 위 네이버 애드포스트 지급처리내역에 부가세 항목이 0원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0으로 기입한다.
4. 봉사료
-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공란으로 비워둔다.
5. 거래자 구분
- 거래자 구분은 지출증빙으로 선택한다. 우리가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다음의 이유 때문인듯 하다. 네이버는 특정한 사유가 있어서 타인에게 현금을 입금해 주기 때문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를 정당하게 조세법에 의거하여 현금영수증으로 나 같은 간이과세자에게 발행을 요청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내가 무언가를 네이버에게 판매하여 애드포스트를 통한 광고 수익금을 벌어들인 구조이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에 애드포스트 광고라는 서비스를 판매하였고 그에 따라 네이버는 나에게 광고 수익금을 지불하는 형태이다. 결과적으로 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매출을 현금영수증으로 증빙한다고 이해하면 개념 잡기가 쉽다.
6. 주민(사업자, HP)번호
- 여기서 절대 나의 주민번호 혹은 내 사업자번호를 기입해서는 안된다. 내가 가장 처음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금을 받기 위해 현금영수증 발행을 할 때 했던 가장 큰 실수가 이 공간에 내 사업자번호 혹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서 오류가 났었다. 이 공간에는 네이버 주식회사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참고로 네이버의 사업자 등록번호는 아래처럼 네이버 애드포스트팀에서 직접 PDF 파일로 제공하는 것을 참고한다.
7. 상품명
- 공식적으로 네이버에 이 항목을 어떻게 적어달라고 요청하는 사항은 없다. 그래서 나는 자의적으로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이라고 작성했었고 이상 없이 네이버로부터 애드포스트 수익금을 입금받은 경험이 있다. 그래서 이번에도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혹은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금이라고 기입하였다.
8. 판매금액
- 이곳의 판매금액은 위 애드포스트 지급처리내역의 공급가액(원)을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보통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 및 봉사료가 입력되면 자동적으로 계산이 되는 듯하여 입력하지 않아도 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위 총 8개의 정보를 입력하고 난 후 우측 상단의 "자료 전송" 버튼을 클릭한다.
위 화면에서 자료 전송을 완료하면 아래 화면인 현금영수증 출력/조회 란에서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신청이 잘못되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본 화면에서 신청 결과를 조회해서 확인하길 바란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현금영수증 발행 결과 제출
최종적으로 토스 페이먼츠를 통해 발급한 현금영수증 실제 샘플이다. 오늘자로 내가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제출했던 현금 영수증 내용이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상당수 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애드포스트 지급처리내역 페이지에 접속해서 바로 위의 발행한 현금영수증 파일을 jpg 파일 형식으로 캡처해서 첨부하면 모든 신청이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