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ETF 소개
-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 2021. 1. 12.
작년 여름 오랫동안 대기업 임원으로 계셨던 아버지께서는 전업투자자의 길을 가기 위해 은퇴를 하셨다. 마지막에 계셨던 그룹의 자회사에서 대표이사로 계시면서 그룹의 경영 환경에 익숙하셨고 평소 엑셀과 액세스를 익숙하게 잘 사용하신 모습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나는 수많은 고민 끝에 은퇴 후 경제활동 방법 중 하나로 기업분석을 기초로 한 주식투자를 권유드렸다. 사실 가족 간에 정치와 주식은 절대 권하거나 대화를 하면 안 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어머니께서 많은 우려를 하셨지만 다행스럽게 현재까지 적성이 잘 맞으셔서 그런지 좋은 성과가 나고 있다. 물론 아무런 준비 없이 투자를 시작하셨던 건 아니라 치밀하게 일정 수립을 해서 차근차근 도와드려서 많은 준비를 하였다. 한 예로 은퇴하시기 1~2년 전부터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본사에서 4개월 넘게 진행되었던 신과함께 팟캐스트 세미나를 바탕으로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하셨다. 그리고 지금 아버지와 난 주식투자 메이트가 되었다.
인버스 ETF 토의
어제는 긴급하게 아버지와 통화를 했다. 최근 예의 주시하고 있는 미국 시장의 변동성 지표(Volatility index, VIX)와 미 국채 10년 물 지표를 비교해 보니 중간 토론이 필요했다. 아래 Investing.com 웹사이트의 figures 자료를 살펴보면 VIX 지수가 전일 대비 11.69% 증가하였고 미국채 10년 물 금리가 1.0% 를 넘어서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채 10년 물의 상승세가 꾸준한 패턴을 보이고 있었다. 이를 통해 현재 동학개미운동으로 버티고 있는 우리나라의 장세가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해 토론을 시작했다.
국내 주식 시장 현황 점검
지금 상황은 경상수지 등 실물경제와 무관하게 투자 군중심리로 인한 '버블'이 발생된 구조로 판단되어 몇 가지 장치를 걸어놓고 EXIT 시점을 잡아보기로 하였다. 특히 작년 금융위의 결정으로 시장조성자를 제외한 기관 및 외국인에 한하여 '공매도' 금지 제한이 올해 3월까지 걸려 있는점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라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3월이 다가올수록 언론에서는 분명 공매도 정책이 재개됨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기사를 쏟아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1월 12일인 관계로 3월까지 조금의 시간이 남았기에 지금이 판단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버지와 난 가장 먼저 공매도 시행 전 군중심리가 꺽이는 순간에 발생되는 국내 주식 시장의 하락세의 시기에 헷지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ETF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기로 했다. 그래서 바로 KSD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 포털 SEIBro 웹사이트에 기재된 ETF 자료를 기반으로 다음 내용을 정리했다.
국내 인버스 ETF 종목 정리
[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거래대금 순위]
1. KODEX 200선물인버스2X
- 432,404
2. KODEX 인버스
- 239,523
3.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71,876
4. TIGER 200선물인버스2X
- 18,097
5. TIGER 인버스
- 2,755
6. KBSTAR 200선물인버스2X
- 1,991
7. TIGER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1,236
*거래대금 단위: 백만원
(거래대금 10억 이하 ETF 제외 / 거래대금 2021년 1월 12일 기준)
나의 생각, ETF 정리
시장의 방향성은 사실 신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6년을 넘게 주식투자를 해오면서 든 생각이고 각자의 판단에 의한 투자를 할 뿐이다. 나와 아버지는 지금 상황에 대해 단순하게 생각한다. 현 정부 기조를 보면 안 그래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빡빡해진 상황에 올해 3월에 재개될 공매도 정책에 대해 금융위를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주가 상승세로 봤을 때 9월에 연기한 공매도 장치를 더 이상 연기하긴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3월에 재개된다는 가정하에 과도하게 Overvalued 주식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지수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내 예상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그러나 헷지의 방법으로 이번 기회에 인버스 ETF를 연습해 보기 좋은 시기라 생각되어 미리 공부와 관련 항목들을 준비해 놓으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