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ETF 소개

반응형
반응형

 

국내 시장 인버스 ETF 소개

작년 여름 오랫동안 대기업 임원으로 계셨던 아버지께서는 전업투자자의 길을 가기 위해 은퇴를 하셨다. 마지막에 계셨던 그룹의 자회사에서 대표이사로 계시면서 그룹의 경영 환경에 익숙하셨고 평소 엑셀과 액세스를 익숙하게 잘 사용하신 모습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나는 수많은 고민 끝에 은퇴 후 경제활동 방법 중 하나로 기업분석을 기초로 한 주식투자를 권유드렸다. 사실 가족 간에 정치와 주식은 절대 권하거나 대화를 하면 안 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어머니께서 많은 우려를 하셨지만 다행스럽게 현재까지 적성이 잘 맞으셔서 그런지 좋은 성과가 나고 있다. 물론 아무런 준비 없이 투자를 시작하셨던 건 아니라 치밀하게 일정 수립을 해서 차근차근 도와드려서 많은 준비를 하였다. 한 예로 은퇴하시기 1~2년 전부터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본사에서 4개월 넘게 진행되었던 신과함께 팟캐스트 세미나를 바탕으로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하셨다. 그리고 지금 아버지와 난 주식투자 메이트가 되었다.

 

 

인버스 ETF 토의

어제는 긴급하게 아버지와 통화를 했다. 최근 예의 주시하고 있는 미국 시장의 변동성 지표(Volatility index, VIX)와 미 국채 10년 물 지표를 비교해 보니 중간 토론이 필요했다. 아래 Investing.com 웹사이트의 figures 자료를 살펴보면 VIX 지수가 전일 대비 11.69% 증가하였고 미국채 10년 물 금리가 1.0% 를 넘어서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채 10년 물의 상승세가 꾸준한 패턴을 보이고 있었다. 이를 통해 현재 동학개미운동으로 버티고 있는 우리나라의 장세가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해 토론을 시작했다.

Source: Investing.com - Volatility index, VIX
Source: Investing.com - United States 10 Year bond yield

 

 

국내 주식 시장 현황 점검

지금 상황은 경상수지 등 실물경제와 무관하게 투자 군중심리로 인한 '버블'이 발생된 구조로 판단되어 몇 가지 장치를 걸어놓고 EXIT 시점을 잡아보기로 하였다. 특히 작년 금융위의 결정으로 시장조성자를 제외한 기관 및 외국인에 한하여 '공매도' 금지 제한이 올해 3월까지 걸려 있는점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라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3월이 다가올수록 언론에서는 분명 공매도 정책이 재개됨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기사를 쏟아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1월 12일인 관계로 3월까지 조금의 시간이 남았기에 지금이 판단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버지와 난 가장 먼저 공매도 시행 전 군중심리가 꺽이는 순간에 발생되는 국내 주식 시장의 하락세의 시기에 헷지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ETF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기로 했다. 그래서 바로 KSD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 포털 SEIBro 웹사이트에 기재된 ETF 자료를 기반으로 다음 내용을 정리했다.

 

 

국내 인버스 ETF 종목 정리

[국내 시장 추종 인버스 거래대금 순위]

1. KODEX 200선물인버스2X
 - 432,404

2. KODEX 인버스
 - 239,523

3.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71,876

4. TIGER 200선물인버스2X
 - 18,097

5. TIGER 인버스
 - 2,755

6. KBSTAR 200선물인버스2X
 - 1,991

7. TIGER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1,236

*거래대금 단위: 백만원
(거래대금 10억 이하 ETF 제외 / 거래대금 2021년 1월 12일 기준)

 

 

나의 생각, ETF 정리

시장의 방향성은 사실 신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6년을 넘게 주식투자를 해오면서 든 생각이고 각자의 판단에 의한 투자를 할 뿐이다. 나와 아버지는 지금 상황에 대해 단순하게 생각한다. 현 정부 기조를 보면 안 그래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빡빡해진 상황에 올해 3월에 재개될 공매도 정책에 대해 금융위를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주가 상승세로 봤을 때 9월에 연기한 공매도 장치를 더 이상 연기하긴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3월에 재개된다는 가정하에 과도하게 Overvalued 주식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지수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내 예상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그러나 헷지의 방법으로 이번 기회에 인버스 ETF를 연습해 보기 좋은 시기라 생각되어 미리 공부와 관련 항목들을 준비해 놓으려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