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연기금 자산운용 현황
-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 2021. 3. 10.
오늘은 우리나라 연기금 중 최대 운용기금 규모를 자랑하는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글의 목적은 우리나라 기관투자자 중 연기금 분야에서 가장 큰 손인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자산의 규모를 파악함에 따라 개인의 투자에 방향성에 어떤 고민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려고 한다. 개인과 달리 기관투자자 특히 연기금 같은 경우 시행규칙에 따라 정해진 룰에 따라 투자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이런 내용들을 투자 상식선에서 알고 있으면 좋다.
가장 먼저 아래 개념을 잡고 시작하자. 도대체 연기금이라는 게 뭔데?
연기금 단어의 뜻
연금기금 (年金基金, pension fund, superannuation fund). 말 그대로 연금 기금이라는 뜻이다. 의외로 투자에 대해 대화를 해보면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내용을 찾아보고 기억하면 그 단어가 갖고 있는 개념을 이해하기에 더 좋다.
우리는 왜 연기금 운용기금 규모를 알아야 하는가?
주식투자에는 3대 거래 주체가 있다.
1. 개인
2. 외국인
3. 기관
사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개인의 파급력이 가장 커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일 상단에 적었지만 현실은 외국인> 기관>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흔히 여기서 외국인이란 우리가 외인이라고 부르는 곳이다. 그래서 외국인과 함께 양대 투자 주체가 되는 기관에 대해 알아야 하며 기관 중 운용 자금 규모가 가장 큰 곳이 바로 오늘 말하고자 하는 연기금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 연기금 규모 중 가장 큰 곳이 국민연금이다. 너무 구체적일 수 있으나 명확한 개념 이해를 위해 우리는 국민연금보다는 NPS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라고 이해하는 게 좋다. 국민연금 자금을 운용하는 주체라고 보면 된다.
우리나라 연기금 운용기금 규모 및 순위
간단하게 우리나라 연기금 운용기금의 대략적인 규모와 순위를 살펴보자.
1. 국민연금
2. 우체국
3. 사학연금
4. 공무원연금
대략 4대 연기금은 위와 같으며 현재 1위 규모를 자랑하는 국민연금의 경우 2020년 9월 말 기준으로 785조원에 달한다.
국민연금 자산운용 기금규모를 알아야 하는 이유
그럼 이제 이 글에서 결론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아래 한국거래소 KRX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202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상장한 기업들의 시가총액은 2,365조 원이라고 한다. 통계표를 보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KOSPI) 그리고 코스닥(KOSDAQ) 거래소를 합친 금액이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2020년 9월 말 기준으로 국민연금 자산운용 기금 규모가 785조 원이라고 했으니 비율적으로 우리나라 증권시장 대비 (코스피 1,980조 / 코스닥 385조) 무려 33.19% 를 차지한다.
과연 위 자료의 결과를 보고도 아직 내가 주식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왜 알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조금더 차분하게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다. 전체 주식 시장의 무려 30%를 넘는 자금을 운용하는 곳이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을 하지 않는다는 건 마치 망망대해의 바다에서 기상예보를 보지 않겠다고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물론 본글에서 국민연금 운용기금 자산운용 방향성을 어떻게 어디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까지 다루기에는 지면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글에서 다시 소개하도록 하겠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우리나라 증권시장에서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연기금의 자산운용 기금 규모와 순위 정도는 기본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며 더 나아가 그들이 어떤 뷰(시각과 투자 철학, 정확하게는 규정)를 가지고 우리와 함께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