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5대 주정차 위반 신고 방법 소개
- 생활정보
- 2020. 7. 25.
불법 5대 주정차 위반 신고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안전신문고 앱 활용
오늘의 소개 불법 5대 주정차 위반 신고 방법
오늘은 불법 5대 주정차 위반을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불법 5대 주정차란 행정안전부에서 정한 주요 5가지 위반 항목이며 소화전, 교차로 모퉁이,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및 어린이 보호구역이다. 이 다섯 가지 항목의 경우 사안이 위험하다고 정부에서 판단하여 상시(어린이 보호구역만 평일 오전 8시 ~ 밤 8시) 국민에 의해 자율적으로 신고가 가능하도록 조치해 놓았다.
우리는 왜 신고해야 하는가?
정부에서는 5대 불법 주정차에 한하여 상당히 위험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유형의 불법 주정차라고 간주하고 있다. 각각의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주정차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가 상당하다. 예를 들어 소화전 불법 주정차의 경우 화재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119 소방차가 소화전 옆에 주차를 하지 못하여 불을 끄기 위한 물 수급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적시적소에 소화를 못해서 상당한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최근에 5대 불법 주정차 항목으로 추가된 사항으로, 최근 민식이법 도입 이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되는 사고의 주원인이 어린이 보호구역에 불법 주정차되어 있는 차량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추가된 사항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5대 불법 주정차의 경우 각각 위반 행위로 인해 발생되는 인명 피해가 상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자발적인 신고를 권장하고 있다.
불법 5대 주정차란 무엇인가?
소화전
행안부에서 제공하는 소화전 불법 주정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정차 금지 교통안전 표지가 설치된 소화전 5M 이내 정지 상태 차량 (상시 신고 가능). 여기서 교통안전 표지란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표시(황색 실선 또는 복선)를 의미한다. 그리고 경계석 또는 도로 바닥에 적색으로 표시된 경우에는 소화전이 보이지 않아도 신고가 가능하다.
교차로 모퉁이
다음은 교차로 모퉁이에서 불법 주정차하는 차량을 신고하는 방법이다. 신고 대상은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모퉁이 5M 이내 정지 상태 차량이다. 이 또한 상시 신고가 가능하다.
버스정류소
버스정류소 불법 주정차의 경우 정류소 표지판 좌우 및 노면표시선 기준 10M 이내 정지 상태 차량. 이 또한 상시 신고가 가능하다.
횡단보도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정지 상태 차량은 언제나 상시 신고가 가능하다.
어린이보호구역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주 출입문 앞 도로의 정지 상태 차량 (평일 08시 ~ 20시).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 주정차의 경우 다른 불법 주정차 유형과 다르게 평일에만 신고가 가능하며 평일 오전 8시부터 20시까지만 가능하다.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앱 다운로드
사용자에 따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로 검색해서 앱을 다운로드하고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앱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회원가입을 한 후 불법 5대 주정차 버튼을 클릭해서 사진을 1분 간격으로 동일한 방향과 각도로 촬영하여 신고하면 된다. 신고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직관적인 UI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누구나 다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