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데이터트렌드 빅데이터 제공 서비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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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데이터트렌드 소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빅데이터 서비스 시작

우리 주변에서 느껴지는 데이터의 중요성 대두

근래 수많은 영역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심지어 내가 업무하고 있는 대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도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이 굉장한 화두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영층의 정책 결정 사항을 보고할 때도 데이터에 기반하여 보고를 하고 있으며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은 정성적인 분석의 경우 설득력이 떨어져 힘이 없는 보고서로 치부되는 경우가 잦게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 삶에 데이터는 이제 점점 중요한 자리로 매김 하고 있다. 데이터가 중요한 건 이제 인지하겠는데 그럼 이런 중요한 데이터는 어디서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

 

 

데이터는 여러곳에 존재한다. 특히 공급자(생산자) 관점에서 소비자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는 대게 카드사 및 통신사 그리고 검색엔진 플랫폼 등에 존재한다. 그동안 흔히 알려진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를 사용해 오고 있었는데 3대 검색 엔진 중 하나인 다음(카카오)에서 새롭게 데이터 트렌드를 제공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과거의 다음 명성만큼 화려하진 못해도 아직 우리나라에서 3대 검색 엔진 사이트에 속하며 특정 나이 때와 정치 성향을 지닌 사용자들이 포진되어 있는 검색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유의미한 데이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며 발전하고 있는 유망한 기업인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검색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출처: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실제 사용 예시

실제 예시를 통해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기로 하자. 예를 들어 검색해보고자 하는 키워드는 '노트북 파우치'이다. 근래 이 제품군이 꾸준하게 사랑받으며 판매량이 많은 것으로 보여 어떻게 하면 이 제품 중 매력적인 상품을 소싱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본 적이 많다. 다음 사진은 실제로 해당 키워드로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에서 검색해본 결과이며 우린 다음 사항들을 일차적으로 도표에 기반하여 파악할 수 있다.

출처: 카카오데이터트렌드

노트북 파우치 키워드는 계졀성(seasonality) 성격이 없는 품목이다. 2월에서 6월 사이에 대략 크게 5번 정도 크게 카카오에서 검색량이 크게 상승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해당 이벤트가 지속적인 검색량 및 키워드 유입량 증가로 보기 무리가 있어 보다 상세한 배경 분석이 필요하다.

 

 

카카오 빅데이터 트렌드 후기 결론

이러한 단순한 분석은 기본적인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다 가능하다. 중요한 사실은 내가 평소에 분석하고자 했던 다양한 키워드를 꾸준하게 검색해가며 특정 추세를 분석하여 가설을 설정하여 나름의 의미 있는 가설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시 성별 지정이 가능하며 연령대 또한 별도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연령대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데이터 결과는 카카오에 한하여 검색된 입력값(input)에 대한 분석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카카오의 유입되는 데이터가 모든 곳의 데이터를 대변하기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나름 의미있는 검색 엔진 3대 안에 해당하는 곳이기 때문에 종종 사용하다 보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가 네이버와 구글같이 빅데이터를 제공하기 시작한 사실이 상당히 고무적이며 그 시도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이 로우(raw) 데이터를 자주 마주하며 바라보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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