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메모리카드 리콜 안내 (SD카드)

반응형
반응형

소니 메모리카드 리콜 안내 (SD카드)

소니 메모리카드 리콜 소식

얼마 전 캐논 EOS R5 미러리스 풀프레임 카메라를 구입하게 되면서 새롭게 4K 및 8K 촬영용 메모리카드를 구입했다. 가장 먼저 EOS R5에서는 SD카드와 CFexpress카드 2개 슬롯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각 한 개씩 구입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기본 4K에서 8K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장비인 관계로 기존에 사용하던 스펙의 메모리카드인 SD카드를 사용할 수 없었다. 물론 사용할 수 있지만 해상도가 너무 높아서 RAW 파일로 연사를 촬영할 시 WRITE 속도가 받쳐주지 못해 메모리카드가 카메라 연사 속도를 못 따라가는 문제가 발생되었다. 그래서 한 단계 높은 저장 속도를 지닌 새로운 등급의 SD카드 구입이 필요했다. 그래서 큰 마음먹고 꽤나 비싼 SONY M, G 등급의 SD카드를 구입하게 된다.

 

바로 다음 세 가지가 내가 구입했던 메모리카드인데 이미 3가지를 합치면 거의 7~80만 원 비용이 필요하다. 가장 첫 번째 제품은 CFexpress Type B 규격이라 SD카드는 아니지만 이번 8K 촬영을 위해 새롭게 도입된 저장매체이다. 그리고 나머지 2개는 SD카드이지만 영상 쓰기 속도(메모리) V60, V90 등급의 메모리카드이다. 이렇게 백업으로 SD카드 2개, CFexpress1개 형태로 구성하여 촬영을 하고 있었다.

 

출처: 다나와 최저가 검색 (SONY CFexpress Type B)
출처: 다나와 최저가 검색 (SONY SD카드 M)
출처: 다나와 최저가 검색 (SONY TOUGH SD카드 G)

 

 

우연히 알게 된 소니 메모리카드 리콜 소식

새롭게 구입한 캐논 EOS R5 관련 소식 및 정보를 얻고자 SLR클럽 캐논동(캐논 포럼) 게시판을 여러모로 살펴보던 중 소니 메모리카드를 비난하는 글을 보게 된다. 여느 때처럼 나 같은 덕후가 무언가 마음에 들지 않아 하소연을 하는 글이겠거니 했는데 알고 보니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니 고성능 메모리카드(SD카드)들이 문제가 있어 자꾸 데이터가 삭제되며 소위 말하는 '뻑'이 난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SLR클럽에서는 해당 문제가 자주 발생되어 말들이 많았고 이런 클레임들이 쌓이게 되어 최종 6월 정도에 리콜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구입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리콜이 진행되고 난 후 즉 설계변경 후 제품을 받았을 거라고 자신하고 있었다. 약간 떨리는 마음으로 내 카메라와 메모리카드 저장장치에 있는 것을 분리해서 살펴보니 내가 구입했던 제품들도 모두 리콜이 필요했다. 제 아무리 늦게 산들 구형 재고를 전달받았던 것이다. 씁쓸한 마음을 뒤로하고 이제 리콜을 어떻게 받아야 할지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다.

 

 

소니코리아 공지 : SD카드 리콜 방법

사실 품질 이슈로 인하여 리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유튜브, 블로그 검색이 아닌 즉시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리콜 관련 공지문을 살펴보아야 한다. 바로 아래 링크 글이 소니코리아에서 공지한 공식 메모리카드 관련 리콜 공지글이다.

 

출처: 소니코리아 SD메모리카드 교환 프로그램 공지

 

해당 공지글에 따르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가진 소니 메모리카드가 리콜 대상 품목에 해당하는지 여부

2) 해당될 시 어떻게 하면 리콜할 수 있는지 방법

 

 

먼저 첫 번째 항목부터 살펴보자면 SF-M 시리즈의 경우 뒷면에 별표가 있고 없고로 판별할 수 있다. 그리고 SF-M TOUGH 시리즈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SD카드 뒷면의 별표 존재 여부로 확인이 가능하다.

 

출처: 소니코리아 메모리카드 리콜 대상 판별 방법 (1)

 

SF-G TOUGH 시리즈는 조금 다르다. M시리즈와 다르게 뒷면에 별표 존재 여부보다는 TR로 시작한다면 리콜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TV로 시작한다면 리콜 대상에 해당되며 만약 별표가 존재한다면 이 또한 리콜 대상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나는 TV로 시작하면서 별표가 없었다.

 

 

출처: 소니코리아 메모리카드 리콜 대상 판별 방법 (2)

 

만약 위 사항에 따라 리콜 대상에 해당된다면 가장 가까운 소니코리아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해당 메모리카드를 제시한 후 리콜받으면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방문하기 전 메모리카드를 반드시 백업한 후 포맷을 하고 전달하는 게 좋다. 별도로 서비스센터에서 백업까지 지원해 주지 않는 관계로 자체적으로 알아서 먼저 백업을 한 후 방문해야 한다.

 

결론 : 소니 메모리카드 리콜

소니코리아에서는 해당되는 SD 메모리 카드 제품에 대해 2020년 6월 11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 무상 교환을 제공한다고 한다. 부디 무상 교환 기간 동안 꼭 필히 다들 리콜받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이 해당 제품들의 리콜 소식을 듣게 되어 혜택을 받았으면 한다. 왜냐하면 저장 매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안정적인 영상 매체 기록이 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난처하고 위험한 순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힘들게 찰나의 순간에 기록한 소중한 영상 매체가 어이없게 없어지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모두 리콜받고 오길 바란다.

 

 

관련 게시글 참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