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공휴일 여부 확인하기

반응형
반응형

한글날 공휴일 여부 확인하기

한글날 법정 공휴일 여부 확인하기

곧 개장 예정인 시흥 웨이브파크의 오픈 일정이 정해졌다. 시흥시장이 공사 현장에 방문해서 말한 바에 따르면 시흥 인공서핑장 웨이브파크 개장일은 다음 달 10월 8일이다. 이 소식을 듣자마자 여자 친구와 나는 이날 오프 신청을 했다. 연차 신청을 하면서 달력을 보니 10월 8일 다음이 공휴일인 것을 발견했다. 바로 10월 9일 금요일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한글날인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한글날이 공휴일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니 바로 1990년 노태우 대통령 집권 당시 한글날을 법정 공휴일이 아닌 기념일로 변경을 한 역사가 있었다. 당시 해당 사건이 발생되게 된 배경은 10월에 공휴일이 너무 많은 관계로 공휴일에서 제외하였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1991년에는 한글날을 국경일로 재지정하라는 시위가 일어났었다고 한다. 이렇게 다사다난한 한글날의 역사에 따라 법정 공휴일이 아녔다가 다시 재지정되는 역사가 있었다.

 

 

한글날 법정 공휴일 지정의 역사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1990년 한글날은 법정 공휴일에서 배제됨에 따라 단순 기념일로 변경되는 일이 발생되었다. 그러나 이후 한글학회 등 한글 관련 단체들의 각고의 노력 끝에 2005년 12월 8일 대한민국 국회 본회의에서 한글날 국경일 지정 법안'이 통과되어 2006년부터는 기념일이 아닌 국경일로 바뀌었다. 그런데 문제는 국경일 지정이 된 이후에도 다시 법정 공휴일 지정이 되지는 않았다.

 

*관련 법률: 국경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법률 제7771호)

출처 : 법제처 (국경일에 관한 법률)

 

2009년 한글날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이때도 아쉽게 언론에서 관련 소식만 소개되며 다시 잠잠해지고 말았다. 그러던 중 2012년 가을에 다시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안이 발의된 후 2012년 12월 28일 한글날이 다시 법정 공휴일로 재지정이 확정되어 2013년부터 다시 공휴일이 되었다.

 

 

도대체 왜이렇게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한글날이 법정 공휴일이었다가 취소되었다가 재지정되는 일이 발생될까? 개인적인 입장에서 고민해보면 공휴일은 말 그대로 Day off 가 되는 일이기 때문에 일(생산)을 하지 않게 된다. 내가 기업에 속해 있으면서 관리직으로서 특정 법인의 업무 실적을 계산할 때 가장 먼저 산출할 때 Business day를 기준으로 업무량을 계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쉬는 날이 생기면 그에 비례하게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선입견이 산업에는 존재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중앙 정부부처들의 이해관계를 살펴보면 한글날 공휴일 지정을 제안한 곳은 아마 문체부(문화체육관광부)일 테고 이 의견을 반대하는 입장은 우리나라의 곳간을 담당하고 있는 기재부(기획재정부)가 되었을 듯하다. 아무래도 경제단체에서 생산성 저하에 대한 우려에 대해 끊임없이 반대 관해를 나타냈을 것이고 이에 경영자총협회 및 전경련, 중소기업중앙회 등의 재계 및 경제단체들도 우려를 표했을 것이다. 반면 한글학회 및 한글문화연대 등 한글 관련 단체들은 한글날이 국경일은 넘어서 법정 공휴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실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여러 배경을 딛고 결국 2013년부로 한글날은 국경일을 넘어 법정 공휴일로 지정될 수 있었다.

 

우리나라 5대 국경일

많은 사람들이 법정 공휴일과 국경일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나 또한 이 두 단어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적이 있어 별도로 내용을 찾아봤던 적이 있다. 일단 국경일 단어의 정의는 '국가적인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국가에서 정하여 놓은 경축일'에 해당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의 국경일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국경일이 법정 공휴일에 해당되진 않는다.

 

현재 5대 국경일은 3.1절 / 제헌절 / 광복절 / 개천절 / 한글날 이 존재하는데 이 중 안타깝게도 제헌절은 대한민국의 5대 국경일에 해당되지만 법정 공휴일은 아니다. 그런 측면으로 제헌절의 위상은 자연스럽게 많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제헌절 : 대한민국 헌법의 공포를 기념하는 국경일)

 

 

한글날 법정 공휴일 해당 여부 결론

한글날 10월 9일 금요일은 법정 공휴일에 해당되어 휴무이므로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다.

 

관련 게시글 참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