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직구 환불 방법 소개
- 생활정보
- 2020. 9. 23.
아마존 직구 환불 방법 소개
생애 첫 미국 아마존 직구 환불을 체험하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미국 아마존에서 직구를 했던 제품의 오배송 문제가 발생하고
이 글을 통해 미국 아마존에서 제품을 직구하여 배송받은 물품이 주문했던 것이 아닌 다른 제품으로 잘못 오 배송되어 환불하게 되면서 터득하게 된 아마존 직구 환불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만약 지금까지 한 번도 미국 아마존에서 다른 배송대행지를 통하지 않고 한국까지 아마존에서 직배를 해서 구입한 경우에 한해 환불을 하고자 하는 방법이 궁금한 경우 이 글을 통해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마존 물품 환불 예약 및 진행 방법
위 사진에서 우측 버튼 중 'View return label & instructions'을 클릭한다. 바로 이 메뉴를 선택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배송된 물품을 다시 미국 아마존으로 배송시켜줄 Courier(배송사)의 레이블(Label)을 인쇄해야 한다. 나 같은 경우 이런 상황이 처음이라 DHL을 예약해서 만났는데 물품만 가지고 나가고 레이블(Label)을 인쇄해 가지 않아서 상당히 곤란한 상황이 발생되었다. 결국 집에 가서 해당 레이블을 인쇄할 수 있는 별도 이메일 링크를 DHL 사무실에 전송해줘서 그쪽에서 직접 인쇄해 주시는 덕분에 문제없이 물건을 미국으로 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반드시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은 Amazon에 접속해 셔서 My order에 들어가신 후 오배송으로 환불받아야 하는 물품의 배송 레이블(Label)을 반드시 인쇄해서 DHL 같은 배송사(Courier)를 실물과 함께 지참하여 예약을 잡길 바란다.
아마존 환불을 위한 DHL 예약 방법
일단 가장 먼저 아마존 환불 신청 (Request for return)을 완료했으면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바로 환불받고자 하는 물품을 DHL에 인계하는 것이다.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직접 DHL사이트에 접속해서 아마존에서 이미 예약을 해 놓은 DHL 운송장 번호를 입력 후 미팅을 잡는 것이다. 우리는 DHL에 신규로 운송장을 작성할 필요가 없이 아마존에서 이미 예약해 놓은 번호로 DHL 발송 운송장을 인쇄해서 물건만 전달해 주면 된다.
만약 나처럼 환불이 처음인 경우 시간이 급하다면 DHL에 직접 전화해서 예약을 진행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그 과정에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업무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물론 전화 연결된 콜센터 담당자 분도 내가 진행할 때 사용하는 위의 사이트를 통해 예약 접수를 하는 듯하다. 만약 환불 물품이 도착해야 할 시일이 얼마 남지 않아 급하다면 DHL에 전화를 해서 픽업 예약을 잡는 게 좋다. 물론 DHL 발송 운송장 번호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보통 Amazon 웹사이트 혹은 App의 My order에서 확인 가능하다.
미국 아마존 직구 환불 처리 결과
다행스럽게도 DHL로 Amazon에 보낸 물품이 문제없이 잘 도착했던 것 같다. 한국시간(KST) 기준으로 9월 19일 토요일 오전 7시 44분에 Amazon return department에서 아래와 같이 이메일을 통해 연락이 왔다.
"Your refund for SONY Cfexpress Tough Memory Card"
"We've issued your refund for the item below, Your return is now complete"
사실 별 기대하진 않았지만 아마존으로부터 오배송 건에 대한 어떠한 사과나 별다른 연락을 받진 않았다. 워낙 대규모의 유통회사 구조를 지니고 있는 관계로 기대하진 않았지만 고객 경험 관리 측면에서 아쉬운 건 사실이다. 나름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음에도 본인들의 오 배송 발생으로 인해 소요된 여러 불필요한 자원에 대한 보상 또한 없었다. 역시 미국 문화답게 함부로 사과를 하거나 인정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미국 아마존 직구 관련 주의사항
아마존에서 직구를 자주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 구입하시거나 이 부분을 잘 간과하는 분들을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려고 한다. 아마존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 이 제품이 어떻게 배송되는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 FBA
2. Sold by Amazon
3. Sent from seller
보통 위 세 가지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세 번째 Sent from Seller의 경우 우리나라까지 직 배송을 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해외 직구(직배송)에 해당되는 케이스는 잘 없을 것이다. 있다고 하더라도 엄청나게 비싼 DHL 가격으로 직 배송을 해주기 때문에 가격 메리트가 크게 없어 구입하는 경우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Sold by Amazon의 경우 대부분 Prime 제품이고 Amazon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판매되어 배송되는 물품의 전후처리 또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첫 번째 FBA 물품이다.
여기서 언급되는 FBA 용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FBA의 약자는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이다. 말 그대로 아마존에서 책임지고 제품을 배송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문제는, 아마존에서 모든 물품의 검수를 하진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내가 겪게 되었던 오배송 문제도 이 경우에 해당된다.
블로그 내 다른 게시글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