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미국주식 투자 비중 현황
- 금융 관련 정보
- 2020. 9. 27.
미국주식 투자 비중 현황 살펴보기
근래 회사에서 미국주식 투자를 했다는 사람들의 소식이 많이 들리곤 한다. 특히 지금 최고로 핫한 바로 그 주식 '테슬라(TSLA)' 종목을 매수해서 대박을 기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몇 해 전만 해도 미국주식 투자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별로 믿지 않았다. 왜냐하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잘 몰랐기 때문에 다들 허풍이거나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다들 해외 투자를 어렵지 않게 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많이 달라진 투자업계의 풍토를 체감하고는 한다.
오늘은 바로 근래의 미국주식 투자 관련한 이 풍토 속에서 정말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해외주식 투자 특히 미국주식 거래를 많이 하고 있는지 팩트체크에 나서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할 때 참고해야 할 공식적인 지표 항목을 소개하고 그 지표를 기준으로 내용을 살펴보며 팩트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다. 일단 가장 먼저 미국주식 투자 비중을 보려면 거래 체결 현황을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소는 한국거래소(KRX)로 정해져 있는 것과 같이 증권 등의 발행 및 유통 등의 종합 서비스를 하는 역할을 하는 곳은 이곳으로 국가에서 지정해 놓았다. 그곳은 바로 한국 예탁결제원 KSD(Korea Securities Depository)이다. 설립일은 1974년 12월 6일이며 주무기관은 금융위원회이다. 또한 모회사로는 한국거래소 KRX로 구성되어 있다 (대주주: 한국거래소 70.43%). 기업 분류는 기타 공공기관이며 비상장기업에 해당한다.
해외주식 투자 거래 금액 현황 볼 수 있는 곳
역시 내 예상과 같이 우리가 찾는 자료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은 예탁결제원에 있었다. 한국예탁결제원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가장 먼저 나타나는 페이지에서 하단의 '패밀리 사이트' 에서 '증권정보포털' 을 선택한다. 만약 이 방법이 귀찮다면 다음이나 구글에 바로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 이라고 검색해도 된다.
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SEIBro 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 항목 중 '국제거래'를 선택한다. 그리고 좌측 국제거래 하위 메뉴 중 '외화증권예탁결제'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전체 해외시장 주식 거래 규모를 확인하고 싶으면 그 하단 메뉴 항목 중 외화증권예탁결제(전체) 항목을 참조하면 된다. 그러나 특정 지역의 주식거래 규모를 살펴보고 싶다면 바로 밑의 메뉴인 '시장별 외화증권 예탁결제현황' 페이지를 살펴보면 된다.
해외주식 투자 거래 현황
정확하게 예탁결제원 증권정보 포털에 따르면 '외화증권예탁결제' 항목으로 불린다. 여기서 말하는 결제란 해외주식의 매수 및 매도 거래를 의미한다. 대략적으로 1년 단위 데이터를 비교하고자 3년 치 범위를 각 해 연도로 분리하여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가장 최근인 2019년의 경우 외화증권예탁결제 전체 거래 금액은 다음과 같다. 2019년부터 2017년까지 비교해 봤으며 아래 사진의 연간 해외주식 거래 총액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가장 우측의 '전체 총합' 수치가 매해 주식, 채권의 매수, 매도 금액을 총합한 금액이며 단위는 백만 달러이다 (USD). 대략적으로 살펴보더라도 2017년에 비해 2019년의 해외주식 투자 전체 거래 금액은 2배에 가깝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마치 우리나라에서만 물건을 구입하던 사람들이 이커머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해외직구를 시작한 트렌드의 변화와 같다.
2019년 해외주식 투자 거래금액 총합
2018년 해외주식 투자 거래금액 총합
2017년 해외주식 투자 거래금액 총합
미국주식 투자 거래 현황
바로 위에서 살펴본 해외주식 투자 거래금액 대비 미국주식 현황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동일한 조건으로 1년 단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며 2020년은 아직 연간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 3개 연도인 2017~2019년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미국주식 투자 거래 금액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좌측 메뉴에서 '시장 별 외화증권 예탁 결제 현황'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검색 조건에서 대륙 구분을 '미국'으로 설정한 후 '시장 구분' 항목을 미국으로 선택한 후 조회한다.
조회 결과 데이터를 살펴보면 미국주식 투자 거래 현황은 실제로 매해 1.5~2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근래 과거에 비해 더 큰 화제가 된 것으로 볼 때 아마 2020년 데이터가 집계되는 때 다시 살펴보면 더 큰 주식거래 액수의 성장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 : 미국주식 투자 거래 현황 팩트 체크
실제로 우리가 주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미국주식 거래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팩트로 보아도 무방할 듯하다. 실제로 예탁결제원 데이터가 그리하며 매해 엄청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파도에 휩쓸릴지 타게 될지 본인의 선택에 달렸다. 나는 개인적으로 지금이라도 주식투자에 관심을 갖고 미국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공부해야 할 항목이 엄청나게 많지만 조금씩 회사를 근무하며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하며 분석하며 투자 전략을 세우고 철학에 기반하여 실행에 옮기고 있다.
블로그 다른 글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