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면 누가 돈을 벌까

반응형
반응형

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면 누가 돈을 벌까

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면 누가 돈을 벌까

코로나바이러스로 줄 폐업이 벌어지고 있는 이 순간에도 불황을 모르는 매장이 있다. 다들 예상했겠지만 그건 바로 스타벅스이다. 얼마 전 송도 국제도시에 위치한 트리플 스트리트 R점에 다녀왔는데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 가 그렇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사실 난 그 순간 부러움의 감정이 생겼고 나도 '스타벅스'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사업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극심한 불황속에서도 홀로 빛나게 살아남고 장사가 잘 되는 스타벅스는 분명 '효자' 사업임이 틀림없었다.

 

스타벅스는 미국 기업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특히 1호점이 미국 워싱턴 시애틀에 위치하고 본사 또한 그 곳에 있음을 아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의외로 잘 모르는 한 가지가 있는데, 바로 우리나라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이 돈을 잘 벌면 누가 돈을 벌까?라는 사실이다. 대부분 '스타벅스 본사'가 다 가져가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스타벅스 코리아 사업 구조

한영회계법인에서 제출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감사보고서를 통해 해당 기업의 사업 구조를 파악해 보기로 했다. 우리는 스타벅스 본사가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위치한 건 잘 알고 있지만 정작 우리나라에서 장사하고 있는 스타벅스가 어떤 구조로 사업 형태가 이루어져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상장기업이 아닌 비상장기업이긴 하지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감사보고서가 있는 관계로 이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스타벅스 코리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우리나라 스타벅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의 명칭이 무엇인지 봐야한다. 아래 기업 개황 자료를 살펴보면 그 이름은 '주식회사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로 되어있다. 실제로 나중에 스타벅스 매장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 발행되는 영수증을 살펴보면 회사명이 이렇게 기입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표이사의 이름은 '이석구'로 되어있다. 우리가 현재 참고하고 있는 감사보고서는 한영 회계법인으로부터 2020년 4월 2일에 접수된 자료이다. 참고로 현재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2020년 7월 31일 자로 당시 이석구 대표이사는 신세계인터내셔널 자주(JAJU) 사업부문 대표로 선임되었다.

 

 

기업개황자료 (제공: 전자공시)

기업개황자료에 따르면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주식회사의 임직원수는 무려 14,846명에 달한다. 나름 우리나라에 꽤 '의미' 있는 일자리수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임직원수에 따라 기업규모는 대기업에 속한다. 본사가 외국기업에 속하지만 결산월은 12월이다. 마지막으로 회사 설립일은 1997년 9월 10일이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주식회사의 경영 실적

먼저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제 23 기 (2019년)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662억 원에 달한다 (억 이하 절하).

출처 : 전자공시 감사보고서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의 경우 2019년 (제 23기) 매출액은 1조 8,696억 원이며 전기 2018년 대비 22.8%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영업이익의 경우 2019년 1,751억 원, 2018년 1,429억 원을 기록했다. 2019년 영업이익은 전기 대비 22.6% 성장률을 보였다. (*억 원 이하 절상)

 

 

출처 : 전자공시 감사보고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는 포괄손익계산서가 양호한 관계로 특별한 내용이 없어 굳이 소개하지 않고 넘어감을 참조 바란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주주구조

이번 글의 핵심 내용인, 우리나라의 스타벅스 매장이 돈을 벌면 어디가 이득을 볼까?라는 질문에 답이 되는 내용이 바로 다음에 나와있다. 한영 회계법인이 제출한 2019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주식회사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지분 구조는 (주)이마트 & Starbucks Coffee International, Inc. 에서 각각 50% 씩 가지고 있는 형태로 되어있다고 한다. 즉 이곳에서 버는 금액의 절반은 이마트에서 가져간다. 그래서 스타벅스 한국 매장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성장할수록 이마트에 보탬이 되고 있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이 사실을 알고 난 이후에 스타벅스 사업 구조를 살펴보면 신세계 및 이마트와 굉장히 친밀감 있는 행보를 많이 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스타필드와 스타벅스는 협업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이들의 관계를 알 수 있는 대목이 존재한다. 우리가 만약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본 내용이 궁금했다면 이런 알짜 기업을 가지고 있는 모회사의 재무제표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만약 이마트 전체 매출 및 영업이익 중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주식회사의 비중이 유의미하게 크다면 이마트를 주식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매해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감사보고서 재무제표가 제출되자마자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주식회사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감사보고서 (재무제표 주석, 회사의 개요 부분) - 전자공시 제공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주식회사 대표이사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 진출한 이래 폭발적인 성장을 한 이래로 2007년에서 2020년 7월까지 대표이사 역임을 하였다. 무려 대략 13년 정도를 대표이사로 있으면서 스타벅스는 무리 없이 우리나라에 안착을 했다. 아래 내가 직접 만들어 본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실적(매장 수, 매출액) 도표를 참조해 보면 이석구 대표이사가 취임한 2007년부터 가파르게 국내 시장에서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대표이사 한 명 만의 성과는 결코 아니겠지만 해당 임기 동안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었기 때문에 무려 12~13년 정도의 긴 시간 동안 대표이사를 역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실적 현황 (경영 수치는 스타벅스 제공, 도표는 직접 제작)
스타벅스 전 대표이사 인물정보 (제공 : 네이버)

 

블로그 다른 글 살펴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