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할부이자 계산법 소개 (현대카드 콜센터 확인 완료)

반응형
반응형

현대카드 할부이자 계산방법 소개

우리는 무이자 할부에 익숙하다.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이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주 간혹 무이자 할부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럴 때 혹여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무이자 할부인지 알고 일반 할부를 선택하여 결제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될까? 그 결과는 상당히 참담하다. 우리가 예상한 수준의 이자 금액을 벗어나기 때문이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이 글의 마지막 부분 정도에 다다르면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 당연하게 받고 있던 무이자 할부 혜택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

 

현대카드 콜센터 실제 통화 이력

나는 이 글에 네이버 및 구글에서 아무리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는 현대카드 할부 이자 계산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현대카드 상담원 분과 무려 16분을 통화해서 확인하게 된 내용이니 부디 이 글을 통해 현대카드의 이자 할부 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네이버 지식인 및 여러 블로그에서는 단순히 현대카드 할부이자 수수료 안내 페이지를 캡처 복사 붙여 넣기 해서 써져 있는 내용을 그대로 다시 타이핑하는 수준의 글들이 많다. 특히 우리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를 사용해서 답변하는 신용카드 플래너들의 글도 모두 조심해야 한다. 문제는 현대카드는 우리카드의 할부이자 계산 공식과 다르다는 점이다. 자 이제 아주 상세하게 명확히 어떻게 현대카드 할부이자가 계산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현대카드 할부이자 수수료 계산법 소개

우리가 할부이자 수수료 관련된 항목으로 고민되는건 바로 이것이다. 도대체 유이자 할부를 선택하게 되면 내가 할부 이자를 얼마를 내게 되느냐는 것이다. 보통 구글에서 유이자 할부금리, 즉 할부 수수료율을 검색해 보면 잘 조회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할 수 수수료율은 카드 사용자 신용정보 및 거래 내역에 따라 모두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현재 사용 중인 현대카드 기준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실생활 속 유이자 할부 거래 예시

인터넷몰에서 실제로 유이자 할부를 마주할 수 있는 예시를 가져와 봤다. 보통 이 정도 금액의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대부분 무이자 할부가 제공되지만 때에 따라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운영하는 HMALL에서 캐논 RF 100-500mm F4.5-7.1L IS USM 렌즈의 경우 현대카드로 구입하게 되면 무이자 할부가 불가능하다.

 

 

 

보통 무이자 할부가 되는 경우는 바로 아래 신한카드 내역과 같이 무이자 라는 용어가 써져 있고 할부 개월 수가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다음 두 번째 사진의 현대카드는 무이자 항목이 없고 유이자 할부 거래만 있다. 우리가 만약 너무 당연하게 무이자가 가능하겠거니 하고 할부 개월 수만 보고 선택해서 결제하면 생각지도 못한 일이 발생될 수 있다.

 

 

Hmall 신한카드 선택시
Hmall 현대카드 선택시

 

 

현대카드 할부수수료율 안내

바로 위 경우에 내가 만약 이 렌즈를 유이자 5개월로 설정하여 구입하게 되면 (무이자 5개월 인지 알고 결제를 했다고 가정) 어떻게 될까? 과연 5개월 유이자 할부거래를 한 대가는 어느 정도 일지 실제로 계산해 보기로 하자. 아래 카드 이용정보는 내가 현재 기준으로 현대카드로 유이자 할부 거래를 하게 될 시 지불해야 하는 할부 수수료율에 해당한다. 현재 대기업에 종사 중이며 연체를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으며 매해 3천만 원 이상의 신용카드 결제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적용받는 수수료율이 이와 같다(신용등급은 2등급이다).

 

현대카드 카드이용정보 (할부수수료율)

 

위의 현대카드에서 안내한 할부 수수료율을 보니 내가 선택한 5개월 유이자 할부의 경우는 연 19.70 %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럼 이제 아래 할부 수수료율 안내 내용에 따라 실제 월 할부금을 계산해 보자.

 

[첫 번째 달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

이용 금액 : 3,749,000원

할부 개월 : 5개월

할부 잔액 : 이용 금액

 

 

여기서 말하는 이용 금액이란 내가 결제해서 구입한 총액을 의미한다. 위 사진 기준으로 3,749,000원이다. 그리고 할부 금액은 5개월이다. 그리고 할부 잔액이 의미하는 것은 이용 금액에서 내가 실제로 기 지불한 금액이다. 그리하여 첫 번째 결제월에서는 이용 금액 총액이 할부 잔액에 해당한다. 그리고 개월 별 연 수수료율 의미는 할부이자 금리가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지 않고 신용등급 및 이용 내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위의 카드 이용 정보에 나와 있는 할부 수수료율을 참고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헷갈렸던 월 이용일수이다. 만약 내가 오늘 13일에 결제를 하게 되면 현대카드 결제 예정일인 25일에서 결제일을 뺀 일자가 이용일수라고 한다. 13일에 결제했으니 결제 예정일인 25-13 = 12, 바로 이 값을 사용하면 된다. 첫 번째 달은 그렇게 되고 2번째 달은 11월에 해당하니 총 30일을 적용하면 된다. 이제 드디어 궁금하던 부분이 해소가 되었다. 아래 사진들의 설명은 이해가 쉽게 되지 않았으나 콜센터에 전화해서 내용을 설명받을 수 있었다 (솔직히 말해서 16분이나 전화하게 된건 현대카드 콜센터 직원분의 설명이 잘 이해가 되질 않았다).

 

현대카드 할부 수수료율 안내
현대카드 할부 수수료율 안내 2

 

 

결론

위 사진의 할부 수수료율을 살펴보게 되면 연 이자율이 거의 20%에 달한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12% 는 모두 넘는 상황이니 이자율이 정말 심각하게 높은걸 볼 수 있다. 근래 대출금리도 2% 를 넘을까 말까 하는 시기에 할부이자를 이렇게 높게 책정하는 걸 보면 우린 정말 유이자 할부 거래는 해서는 안될 것 같다. 부디 내가 소유하고 있는 금액선에서 최대한 현금 거래하는 소비 습관을 들이는 게 좋을 것 같다.

 

블로그 다른 글 살펴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