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성능순위 보는 방법
- IT 관련 정보
- 2020. 11. 23.
PC부품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CPU성능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필수로 꼭 하나쯤은 구매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컴퓨터이다. 이 제품은 여러 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두뇌'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CPU 부품이다. CPU 단어는 Central Processing Unit 의 약자로 구성된다. 이는 컴퓨터에서 구성 단위 중 기억, 해석, 연산, 제어라는 4대 기능을 종합하는 중앙 처리 장치를 뜻한다. 한마디로 핵심적인 부품이며 보통 컴퓨터의 성능(스펙)을 정의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만큼 CPU 성능은 그 PC의 성능을 의미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PC구입을 할 때 CPU 성능 순위 정보가 필요하다면 어디서 어떻게 볼 수 있을까? 나는 이 글에서 CPU성능순위 및 가성비 순위를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할 것이며 각각의 지표를 예시와 함께 쉽게 볼 수 있게 설명할 것이다.
오늘 CPU성능순위 정보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는 CPU 성능 순위뿐 만이 아니라 비디오 카드, 하드 드라이브, 램 등 다른 PC 주요 부품들의 성능 순위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글을 통해 비디오 카드 및 하드 드라이브 그리고 램 성능 순위 정보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CPU 가성비 순위 보는 방법
우리나라는 보통 가격 대비 성능을 '가성비'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내가 소비하는 금액 대비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부품 혹은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심이 많기 때문에 보통 가성비 높은 부품 혹은 제품들의 순위를 비교하는 자료를 많이 볼 수 있다. 내가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벤치마크 웹사이트에서도 이런 가성비 순위로 CPU성능순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PU 하위 메뉴 중 BEST VALUE (가성비) 항목을 선택하면 가성비 = 'CPU Mark / $Price' 형태로 이루어진 순위를 볼 수 있다. On market 시장 가격은 미 달러 기준이며 CPU Mark는 CPU성능 지수를 의미한다. 즉 가격 대비 CPU성능 순위를 의미하는 차트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발매된 AMD 라이젠 4세대 5900X CPU 항목도 포함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CPU 제품군이면서 가성비가 좋은 항목은 인텔이 아닌 AMD Ryzen 9 5900X 제품이다. 실제로 해당 부품은 우리나라에서 웃돈을 주고도 못 구하는 상황이며 수급이 잘 되고 있지 않다. 이유는 공급 대비 엄청나게 높은 수요 때문이다. 나 또한 당근마켓에서 웃돈을 주고 AMD 라이젠 5950X 부품을 겨우 구했다.
CPU성능순위 활용하는 방법
PC조립 혹은 PC구입을 할때 CPU부품의 모델명을 확인한 후 바로 위에서 소개한 순위 차트에서 위치를 확인한다. 내가 소비하는 금액 대비 선능은 어떠한지 위치를 살펴본 후 구입을 할지 말지 결정을 하면 된다. 만약 가성비 측면에서 너무 아쉬운 위치에 있는 CPU부품이라면 구입을 보류하거나 다른 모델을 구입하는 선택을 하는 판단이 필요하다. 언론 혹은 IT제품 관련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카더라' 식으로 언급하는 순위 보다는 이렇게 실제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정량화된 CPU성능순위 자료를 참고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