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빈티지차트 보는 곳 소개

반응형
반응형

얼마 전 WSET LEVEL 2 합격 소식을 영국 본원으로부터 전달받았다. 정확하게는 내가 와인 WSET LEVEL 1,2를 각각 수강했던 WSA와인아카데미를 통해 연락을 받았으며 아직 합격 증서(테스트 통과 인증서)는 받지 못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거의 6개월 만에 합격 여부를 알게 되어 잠시 내려놓은 와인에 대한 나의 관심이 다시 살아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한동안 내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지 않았던 '와인' 관련 지식들을 다시 시작해 보려 한다.

와인 빈티지 차트

와인에 공부할 요소는 정말이지 평생을 두고 해야할 만큼 방대하지만 굵직하게 몇 가지 요소 중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의 우선순위는 있다. 우리가 와인을 구입할때 결정해야 하는 요소는 품종, 해당 포도가 자란 지역, 와이너리 그리고 오늘 소개할 '빈티지'가 있다. 빈티지의 정확한 정의는 와인을 만들때 사용되는 포도가 수확된 해당연도를 의미한다. 그래서 빈티지가 중요하다. 이유는 매해 자연은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수확되는 포도 또한 그 해의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품질에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쉽게 비유를 하자면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의 포도의 품질은 작년과 올해가 다를 수 있다. 그래서 같은 와이너리의 와인이라고 하더라도 빈티지에 따라 심하게는 매우 큰 금액의 가치 차이가 발생되기도 한다.

 

 

빈티지 차트 활용 예시

우리가 보통 빈티지 차트를 활용하는 경우는 와인을 구입할때 많이 활용된다. 예를들어 동일한 와인이면서 빈티지는 다양하지만 판매 가격이 동일하다면 우리는 해당 포도와 그 지역의 '최고' 빈티지가 언제였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와인을 결정했다면 몇 년도의 빈티지를 구입해야 할지 고민이 될때 빈티지 차트 정보를 보면 된다. 그렇다면 우린 이 정보를 어디서 볼 수 있을까?

빈티지 차트 보는 곳

와인  업계에서 주로 참고하는 와인 빈티지 차트 정보를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한다. 이 곳 외에도 유명한 곳이 있을 수 있지만 내가 아는 한 (구글의 검색 순위도 이와 같다) 아래 3곳이면 와인 빈티지 차트 정보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소개하는 곳은 그 유명한 로버트파커 아저씨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이다. 전세계의 와인의 전설적인 인물이시기 때문에 아마 모르는 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보통 와인 Rating 점수를 표기할때 RP95 이렇게 표기되어 있는 항목에 의미가 바로 이 아저씨의 이름이다 (로버트파크가 평가한 점수를 의미).

 

 

Robert Parker vintage chart

Robertparker

그 다음으로 매해 와인 스펙테이터 1위 발표로 유명한 바로 그곳! Wine Spectator 이다. 이 곳에서도 와인 빈티지 차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빈티지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워낙 유명한 곳이라 어디가 더 좋다는 큰 의미는 없고 이 세곳을 각각 접속해 본 후 본인에게 잘 맞는 곳을 참조하면 된다.

Wine spectator vintage charts

Winespectator

마지막으로 Wine에 열광하는 사람들! 의미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곳을 소개한다. 이곳은 와인 커뮤니티로 굉장히 유명한 곳이며 이곳에서도 한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된 빈티지 차트를 제공한다.

Wine enthusiast vintage chart

Wineenthusiast

 

 

나의 생각 : 와인 빈티지

와인에 있어서 빈티지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빈티지 차트에서 Poor 점수를 받은 연도의 와인이라고 해서 항상 '망한' 와인이라고 보긴 어렵다. 간혹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상당한 품질의 와인을 만들어내는 와이너리들이 있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와인메이커'의 능력이다.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고군분투하여 와인의 품질을 최대한 지켜내는 명장같은 와인메이커들이 바로 좋지 못한 빈티지에서 나타나는 법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