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주가 기업분석

반응형
반응형

얼마 전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물을 찾았다. 겉모습으로 볼 때 나보다 젊어 보이시는 여성분이셨고 민사고를 졸업하시고 아이비리그 명문 학, 석사를 거쳐 월스트리트에서 수많은 금융기관을 거친 후 현재 해당 업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지식을 전파하고 계신 분이다. 지금까지 서적이나 언론에 소개된 월가 출신 한인 분들은 대부분 컴퓨터공학 및 수학과 출신의 퀀트(Quant) 영역이 대다수였다. 그래서 나는 더욱 시장분석과 기업가치를 기반으로 한 헤지펀드 트레이더분들의 경험이 궁금했었다. 역시 시간이 흘러 내가 원하는 분들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재야에서 나타나기 시작했고 나는 비로소 그분 덕분에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몇 년 만에 다시 해외주식에 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ASML 주가 및 기업분석

내가 ASML 기업분석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현재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도미노피자와 파리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LVMH 등을 투자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여 빌드업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바로 이 책 덕분에 다시 기운을 내서 해외 기업분석을 시작하기로 했고 그 발걸음의 첫 선택은 ASML으로 시작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시가총액을 갖고 있는 삼성전자의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현재 ASML 주가 추이

Monthly bar chart를 살펴보면 아름답게 우상향 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에도 잠시 주춤하는 듯했으나 이내 위기를 극복하고 또다시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Source : investing.com / ASML Holding NV

물론 ASML Holding NV 기업의 경우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 ADR 형태로 주식 거래가 가능하다.

Source : investing.com / ASML Holding NV ADR US

기업의 이익에 기반한 성장성에 투자하는 입장이라면 주식 차트를 보는게 때로 투자에 독이 될 수 있다. 이렇게 꾸준하게 오른 주식의 모습을 보면 오히려 투자하기 겁이 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린 이럴 때일수록 냉철해져야 하며 기업의 이익과 향후 '합리적'으로 기대되는 이익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ASML 재무제표 리서치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간단하다. 현재의 위치를 파악한 후 향후 기대되는 합리적인 예상 매출과 영업이익을 계산해 보면 된다. 정량적인 것과 정성적인 것을 분류하여 우리가 공식적으로 취할 수 있는 정보에 한하여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여 투자하면 된다. 물론 그 분석에 대한 오류는 당연히 전문가가 아니니 발생할 수 있으며 그에 기반한 투자의 결과는 오롯이 나의 책임이며 내 몫이다. 그러나 처음 해외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 내 수준에 방법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란 희망을 가지고 무덤덤하게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해외 상장 기업의 사업보고서 및 재무제표 자료를 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공식 홈페이지 혹은 그 기업이 상장한 증권거래소의 공시 웹사이트를 찾아서 해당 기업을 찾아서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 혹은 조회하면 된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전자공시 (금융감독원에서 관리 운영하는 웹사이트) 웹사이트에 공시되는 기업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보는 것과 같다. 그러나 문제는 이 모든 정보 조회 채널 루트를 최소 '영어' 혹은 '현지어'로 뚫어야 한다는 것이 부담이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그냥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에서 검색을 한다. 그 대신 참고할 웹사이트의 url 은 반드시 해당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듯 한 곳의 내용을 참고하는 게 좋다.

 

 

한 가지 팁을 이야기하자면, 해외 관련 모든 정보 검색은 무조건 US 서버의 구글 웹사이트에서 영문으로 검색하는 것이 좋다. 특히 Google SEO에 기반한 양질의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군더더기 없이 키워드 단위로 검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Source : Google research with ASML financial report

처음 해외 기업분석을 하는 경우 어떤 웹페이지의 정보가 가장 적합할지 모르기 때문에 공식 페이지로 보이는 곳은 한 번씩 다 살펴보는 게 좋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가장 나에게 알맞은 곳은 즐겨찾기를 통해 주기적으로 실적 확인을 하는 게 효율적이다.

 

 

Source : Annual reports with ASML Holding N.V.

위에 구글 검색 결과 첫 번째 웹페이지를 접속해 보면 우리가 찾는 financial report를 바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ASML 홀딩스 경우에 수 많은 외국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는 기업인 관계로 IR 시스템이 잘되어있다. 특히 투자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 실적과 관련된 정보는 너무나 잘 정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Source  : ASML Holding N.V.. Interim Report

Table of contents 는 우리나라 말로 '목차'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위 내용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재무제표를 통해 살펴보아야 하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그리고 현금흐름표 모두 이 자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기업에 투자하는 주식은 이 기업의 성장성에 투자하는 게 기본이기 때문에 항상 YOY 전기대비 실적의 증감 추이를 살펴보는 게 기본이다. 실제로 ASML 홀딩스 financial reports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전기 6개월 / 6월 30일 마감) 동안 어떻게 무엇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본 기업은 네덜란드에 속해 있는 곳이기 때문에 화폐단위는 '유로'이다.

 

 

Source  : Financial reports of ASML Holding N.V.

위 자료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레드 마크 처리된 곳이다. 여기서 Operating income (영업이익) 과 Net income (당기순이익) 부분이다. 특히 % Change를 보게 되면 전년 동기 대비 (YOY) 영업이익은 88.9%, 당기순이익은 55.8%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주가 추이가 우상향 하는 기업으로서 자격이 있음을 인정하게 되는 대목이다.

 

 

우리는 Financial report 재무제표 항목을 통해 ASML 홀딩스 기업의 재무정보를 분석할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본글에서 모든 내용을 담기에는 지면상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손익계산서 항목을 설명하였다. 물론 여기에 자산(Asset)부터 현금흐름표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정량적인 분석을 넘어서 정성적인 분석과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여러 시나리오들을 상상하며 머릿속에 그린 후 합리적으로 도출되는 시나리오 별 추가 매출 예상금액을 계산해 보아야 한다. 물론 우리 같은 일반인 수준에서 이 내용에 대해 맞다 틀리다는 검증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 행위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가치투자가 아닌 성장주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별 성공과 실패에 따라 추가 매수 혹은 매도를 결정하기 위해 머릿속에 시나리오 성공 여부에 따른 넘버(숫자)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숫자보다 낮은 위치로 주가가 위치해 있을 때 비로소 우린 매도를 할 수 있는 기계적인 행동이 뒤따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