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킨라빈스31 주식투자 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얼마 전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싶은 목표가 생겼다. 지금까지 계획하고 있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중 프랜차이즈를 한다면 이 곳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브랜드를 찾았다. 그것은 바로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브랜드이다. 사실 우리나라 국민들 중 안 먹어본 사람이 없을 정도인 이 곳은 누구나 다 사랑하는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내가 결정적으로 이 곳의 사업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 이유는 지인 중 가족이 베스킨라빈스 가맹점 영업을 시작하게 된 과정이 굉장히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보통 가맹 구조로 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이라 함은 본사에 일정 로열티를 지불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가맹점을 많이 내면 낼수록 본사는 로열티 수수료를 가져갈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가맹점을 확보하는 게 본사 매출을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베스킨라빈스 해외주식 투자

베스킨라빈스 가맹점을 내기 위한 구조는 흥미로웠다. 내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장소를 먼저 선정해서 본사 담당자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혹은 면접을 보는 구조이다. 베스킨라빈스31 본사에서는 아무에게나 가맹점 영업권을 허가하지 않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들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었다. 특히 가맹점간의 매출이 훼손되지 않도록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가맹점을 허가해 주는 구조가 매우 신기했다. 실제로 베스킨라빈스 매장을 카카오 맵에서 검색해 보면 가게 간에 일정 거리를 유지하여 서로 매출 훼손을 최소화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소비자로서 매료되어 있었던 내가 이제 생산자로서 이 곳을 바라보게 되어 언젠가 한 번쯤은 베스킨라빈스31 가맹점 사업을 하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다.

 

 

오늘 이글에서 하고자 하는것은 이 매력적인 이 곳에 주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물론 나 또한 가맹점 사업을 계획하면서 공부하며 찾아보게 된 과정의 내용들을 소개하는 수준이다.

 

베스킨라빈스 해외주식 투자 종목 조사

Dunkin's Brands Group Inc stock

가장 먼저 구글에서 Baskin Robbins 관련 해외투자 내용을 검색해본다. 로이터 및 블룸버그 기사 내용을 살펴보니, 얼마 전까지 거래되던 던킨 브랜드 그룹 (Dunkin's Brands Group Inc)에 속한 브랜들 도서 주식 거래가 가능했다. 아래 Bloomberg 블룸버그 내용을 살펴보면 As of 12/14/2020 EDT라고 쓰여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미 동부 표준시 기준으로 12월 14일부터 Market closed 된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통 상장 폐지되는 경우 가장 많은 사유는 회계 및 경영상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 사례가 많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는 건 아닌지 궁금증이 생겼다.

Source : Bloomberg/DNKN : NYSE

다행스럽게 로이터 기사를 살펴보니 얼마 전 Dunkin' Brands group이 다른 리테일 그룹에 인수된 것을 확인했다. Inspire brands Inc 에서 던킨브랜드 그룹을 $8.76 billion에 인수했다. 우리나라 돈으로 거의 10조에 가까운 돈으로 매각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금액이 얼마나 큰 금액이냐면 한때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 매입 금액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10조에 인수했던 가격이다. 한마디로 M&A deal이 성사되어 상장폐지 (delisting)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장사가 잘 되는 브랜드인데 역시 이상하다 싶었다.

 

 

결론적으로 이제 베스킨라빈스 주식 투자를 하고 싶으면 피인수 기업인 던킨브랜드 그룹을 인수한 인수기업 인스파이어에 투자해야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래서 이 그룹에 대해 조금 더 찾아보기로 했다.

(Reuters) - Inspire Brands Inc will buy Dunkin' Brands Group Inc DNKN.O for $8.76 billion, the two companies said late on Friday, bringing chains like Arby's and Dunkin' Donuts under the same umbrella in one of the largest restaurant deals.
 

Dunkin' Brands to go private in $8.76 billion deal by Arby's owner

Inspire Brands Inc will buy Dunkin' Brands Group Inc for $8.76 billion, the two companies said late on Friday, bringing chains like Arby's and Dunkin' Donuts under the same umbrella in one of the largest restaurant deals.

www.reuters.com

 

베스킨라빈스 해외주식 투자 : 인스파이어브랜드 그룹

서두가 너무 길어지면 실망부터 하실 것 같아 결론부터 말하겠다. 베스킨라빈스 브랜드가 속해있던 던킨 브랜드 그룹이 매각됨에 따라 상장 폐지되어 "Go private" 더 이상 주식거래가 불가능해졌다. 만약 인수기업인 Inspire brands group이 상장기업이라면 자회사(Subsidiary)에 투자하는 개념으로 간접 투자라도 해볼까 싶었는데 안타깝게도 이 그룹마저 상장된 기업이 아니다. 정말 장사가 잘되는 곳은 상장하지 않고 운영하는 곳이 많다던데 이 곳이 그중 한 곳이 아닌가 싶다 (경영을 하기 위해 크게 비용 투자를 받을 필요가 없거나 상장하여 귀찮아지고 싶지 않거나).

 

 

Source : Inspire brands group

공식 웹사이트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Relations / IR investor 같은 메뉴항목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SEC.gov 에 접속해서 inspire  brands를 검색해 봤으나 별도로 검색되는 항목은 없었다. 던킨브랜드그룹을 인수한 이곳의 대주주는 현재 미국 사모펀드(PEF) 운영사인 로아크캐피털(Roark Capital Group)이다.

Source : SEC.gov

 

 

결론, 베스킨라빈스 주식 투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 소비자로서 매력적인 이 회사를 결론적으로 주식투자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 현재 내가 애정하고 주로 소비하는 기업들을 조금씩 주식으로 투자하며 '동업'하는 구조를 만들고 싶은 나로서 매우 아쉬운 소식이다. 너무 당연하게 리테일 시장에서 큰 기업이라 주식 거래가 가능할지 알았는데 Inspire brands 그룹은 사모펀드 운용사가 대주주이며 현재 상장하지 않은 곳이다. 아쉽지만 다음의 또 매력적인 기업을 찾아 발견할 수 있을 그날을 기다려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