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조회 방법 A to Z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하는 이유는 대부분 보유세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여기서 보유세란 부동산에 책정되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합을 의미한다. 물론 주택의 개별공시지가에 따라 종합부동산세 부과 여부가 달라진다. 자, 그럼 이제 바로 방법을 살펴보자.

 

공시지가 조회 방법 소개

가장 먼저 검색 엔진에서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상단에 나타나는 페이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곳이기 때문에 믿고 사용해도 된다. 이곳에서는 대표적으로 개별공시지가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공시지가 조회 방법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웹사이트 활용 (국토교통부)

출처: 다음 검색 결과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자 그럼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웹사이트에 접속해 본다. 먼저 공시지가 조회를 하기 위한 예시의 아파트는 내가 가장 살아보고 싶은 아크로리버뷰 신반포 기준으로 찾아보도록 하겠다. 첫 메인 페이지에서 표시된 공동주택 공시 가격 열람하기 버튼을 선택한다.

 

 

출처: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첫 페이지

그리고 아래 화면이 나타나면 우리가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주소에 맞게 검색을 한다. 주소 형태는 도로명 및 지번 모두 선택이 가능하다. 쉽게 이해를 하기 위해 위에 언급한 아크로 리버뷰 신반포 아파트 기준으로 조회를 해 보도록 하겠다.

 

아파트: 아크로리버뷰 신반포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로 117

 

위 주소에 맞게 아래 항목들을 각각 선택 후 동 호수를 선택한다. 아파트는 단지의 형태 및 구조에 따라 각각의 시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공시지가 조회의 경우는 동, 호수까지 모두 선택해야 한다. 쉽게 말해 같은 아파트에서도 공시지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부과되는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출처: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검색

동, 호수까지 모두 선택해야 하므로 실제 거주중인 분이 곤란하실 수 있기 때문에 호명은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다. 아래 가구의 경우 개별공시지가 조회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20년 기준: 2,085,000,000 원

2021년 기준: 2,363,000,000 원

 

올해 기준으로 23억 6천 3백만원이다. 작년 대비 13.3%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아크로리버뷰 개별공시지가 조회 결과

이로서 공동주택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소개는 끝났다. 글의 끝맺음에 앞서 간단하게 개별공시지가 조회 결과로 일 년에 지출해야 하는 세금(보유세)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소개하겠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한 후 구글에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후 상단에 나타나는 페이지에 접속한다.

구글 검색 결과: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아래 부동산 계산기 EZB에서 제공하는 세금 계산기를 통해 조회를 해볼 수 있다. 우리가 먼저 조회했던 공시지가 결과인 23억 6천3백만 원을 넣고 조회를 해볼 시 다음과 같다 (여기서 조회한 결과 값은 공식적인 수치가 아니며 내가 단순히 종합부동산세를 제출하기 전 비용을 산출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이다).

 

 

기준: 2021년 대상연도 / 보유기간 공제 2년 (아크로리버뷰 준공연도 고려) / 1세대 1 주택자

 - 세부담 상한 반영의 경우 고려하지 않았음을 참고하길 바란다.

출처: 부동산계산기 EZB

1가구 1 주택 기준으로 2020년에 내야 하는 종합부동산세는 13,322,352원 천삼백삼십만 원 정도 금액이 산출되었다. 만약 다가구 주택 보유자의 경우 이보다 훨씬 높은 금액으로 세금이 책정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 년에 부동산 보유로 인해 제출해야 하는 재산세도 계산해 보기로 하자.

 

 

아크로리버뷰 종합부동산세 조회 결과 (2021년)

출처: 종합부동산세 조회 결과 (아크로리버뷰) from 부동산계산기 EZB

아크로리버뷰 재산세 조회 결과 (2021년)

공시지가 23억 6천3백만 원 기준으로 재산세의 경우 8,034,360원 / 8백만 원 정도가 책정되었다. 그럼 결과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부동산 보유에 따른 세금은 천삼백만 원 + 팔백만 원 정도가 되니 대략적인 계산으로 1년에 2천1백만 원을 지불해야 한다. 대략 월 175만 원 상당의 현금을 국가에 내야 한다. 이 가격은 1세대 1주택 기준이기 때문에 단지 1가구만 보유하고 있더라도 아크로리버뷰 신반포 아파트 공시지가 금액이 높기 때문에 매달 175만원 상당의 현금이 필요하다. 물론 이 아파트의 경우 보유자 중 부채비율이 낮은 편에 속하지만 주택 구입을 위해 대출을 했을 경우 상당 금액의 현금 흐름이 요구됨이 예상된다. 물론 이런 아파트에 사는 분들을 걱정할 필요는 크게 없을 것이다.

출처: 아크로리버뷰 재산세 조회 결과 (부동산계산기 EZB)

나의 결론 :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소개

이글의 작성 목적은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더 나아가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를 산출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나 또한 글을 작성하며 관련 내용을 찾아보며 공부를 하게 되었으며 마지막으로 글을 끝맺으며 드는 생각은 이제 우리나라에서 아크로리버뷰 신반포 급의 대장 아파트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자산이 많은 게 아니라 영업/투자 등의 활동으로 인한 상당 금액의 순현금흐름이 필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보유만 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라 진정으로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만이 지속적으로 보유하며 거주할 수 있는 곳이라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참고) 개별공시지가 공표 주기

개별공시지가의 경우 1년에 1회, 1월 1일 기준으로 기준일로 설정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관계법령에 의거 시군 구장이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결정 공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출처: 국토교통부 (공시지가 기준일 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