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자동차 회사 주가 비교

반응형
반응형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이 발생되어 주식시장이 폭락한 후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의 주가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해보려고 한다. 일단 주가 비교 분석에 앞서서 우리가 살펴볼 기업들은 어디이며 어떤 기준에 의거하여 비교를 하는지 살펴보자. 전통적으로 업계에서 자동차 제조사들의 순위를 정의할 때 매출 규모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나의 경우 모든 리서치와 분석은 주식투자를 위함이기 때문에 상장 기업들만 고려대상이며 시가총액(Market cap) 기준으로 살펴볼 생각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 언급되는 자동차 제조사 순위는 해당 기업의 주식 시가총액으로 선정하였음을 밝힌다.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글로벌 자동차 회사 주식 비교

글로벌 자동차 회사 순위

본 글의 서두에서 밝힌 바와 같이 기업 순위는 매출액 기준이 아닌 현재 기준 (2021.03.18, 09:52 KST) 주가 순으로 작성되었다. 내가 해외주식투자를 하면서 굉장히 자주 살펴보는 유용한 웹사이트를 참고하자면 자동차 Automakers 순위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전통적인 방법인 매출액 기준으로 기업 순위를 나열하지 않은 이유는 현재 자동차 업계가 전통의 내연기관 기반 자동차에서 전기 배터리 및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자동차로 넘어가는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구간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향후 성장성에 기반하여 전통 기업들보다 아직 매출액은 크지 않지만 기대심리와 성장성이 반영되어 오히려 주가는 훨씬 높은 상황이 발생되고 있음을 고려했다 (테슬라 Tesla motors & 니오 Nio 등의 사례).

 

Largest automakers by market capitalization (1) , sourced by companiesmarketcap
Largest automakers by market capitalization (2) , sourced by companiesmarketcap

글 작성 일자 기준으로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는 위와 같다. 아마 업계 분들이 아니시거나 해외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우리가 흔히 전통적으로 자동차를 떠올리면 독 삼사, 독일 3개 회사가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자동차 업계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 기반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있는 관계로 성장성을 기반으로 한 신생 기업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미래성장성에 기반하여 신생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전통 기업들보다 더 높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역사적으로 전 세계에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가장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은 기업은 단연코 일본의 도요타이다. 그러나 위의 자료와 같이 미국의 테슬라 기업이 무려 3배가 넘는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주식회사의 시가총액은 해당 기업의 가치 그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큰 상징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1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의 경우 18위를 기록하고 있다. 두 회사는 실질적으로 같은 기업으로 봐도 무관하며 상품기획, 영업, 제조 부문을 제외한 연구개발 등의 조직을 공통 인원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두 회사의 시가총액을 합쳐 한 기업으로 봐도 큰 무리가 없다. 그리하여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시가총액을 합친 규모는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순위 중 6위 정도를 기록한다. 실제로 매출 및 판매량 기준으로도 이 정도 순위를 기록하는 걸 보면 시가총액 기준의 기업가치가 어느 정도 시장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을 듯하다.

 

글로벌 자동차회사 주가 추이 비교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으로 가장 주식시장이 폭락한 구간을 추정해 보기로 하자.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대략 42% 정도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 기준으로 보면 지난 2020년 3월 15일 정도가 가장 최저점인 것을 볼 수 있다. 이 시기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변화를 비교해 보기로 하자. 사람들이 가장 흥미로워할 만한 독일 3개 회사와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도요타, GM, 포드 그리고 한국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마지막으로 중국의 BYD 정도 살펴보면 좋을 듯하다. 어차피 추이 비교 방법은 간단하고 어렵지 않으며 본 글에 나온 방법 그대로 따라 해 보면 되기 때문에 포르쉐, 페라리 등 대중적이지 않은 슈퍼카 브랜드들의 주가 변화는 직접 살펴봐도 좋다.

Source: S&P 500 index , investing.com

도요타 주가 변화

도요타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8일 기준으로 6,084.0 JPY을 기록했으며 현재 일자 기준으로 8,499.0 JPY의 주가로 거래되고 있다. 최저점 대비 약 39.7% 상승한 모습을 보인다.

 

 

도요타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테슬라 주가 변화

테슬라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15일 기준으로 85.51 USD를 기록했으며 현재 기준으로 701.81 USD의 주가로 거래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이후 최고점은 880.02 USD였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는 720.7% 상승하였고 최고점 기준 상승률은 929.1% 이다.

테슬라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폭스바겐 그룹 주가 변화

폭스바겐 AG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폭스바겐뿐 만이 아니라 독일 3사 중 하나로 표현되는 아우디도 계열사로 갖고 있는 거대 그룹이다. 포르쉐 뿐 만이 아니라 어지간한 굵직한 여러 자동차 브랜드를 모두 갖고 있는 그룹이라고 보면 된다. 쉽게 비유하자면 럭셔리 브랜드의 LVMH 루이비통 그룹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 얼마 전 폭스바겐 그룹의 파워 데이 발표 이후 엄청난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최저점은 지난 2020년 3월 15일 기준 103.95 Euro 최고점이자 현재 주가는 307.3 Euro 이다. 주가는 현재 최저점 대비 195.6%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고점 대비 상승률도 같다.

폭스바겐 그룹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다임러 주가 변화

한때 루이비통 그룹의 LVMH처럼 럭셔리 종목으로 분류되던 독일의 다임러 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벤츠'라고 표현하는데 업계 기준으로 보자면 베츠는 다임러의 일반 승용 세단 라인을 의미하며 기업은 다임러라고 표현한다. 그래서 보통 벤츠보다는 다임러라는 표현을 더 자주 쓴다 (승용 럭셔리 마이바흐, 상용 라인 등 각각 명칭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곳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15일 기준으로 22.675 Euro를 기록했고 현재 주가이자 최고점은 71.235 Euro를 기록했다. 그리하여 상승률은 214.2%를 기록하고 있다.

 

다임러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GM 주가 변화

GM, 미국 제네럴모터스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29일 기준으로 18.04 USD를 기록했고 현재 최고점이자 현재 주가는 60.05 USD를 기록 중이다. 상승률은 232.9%이다.

GM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Ford 주가 변화

미국 포드 기업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29일 자에 최저점 4.24 USD를 기록했고 현재 12.69 USD 최고점 13.37 USD를 기록했다. 최저점 대비 현재 주가 상승률은 199.3%이며 최고점 기준 상승률은 215.3%이다.

Ford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BYD 주가 변화

우리나라에서 거래할 수 있는 홍콩거래소 기준의 BYD 주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난 2020년 3월 15일에 36.90 HKD를 기록했고 현재 194.10 HKD, 최고점 265 HKD를 기록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최저점 대비 426.0% 상승하였고 최고점 기준으로 618.2% 상승했다.

BYD(HK)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BMW 주가 변화

바바리안 모터스, BMW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15일 최저점을 기록하여 41.37 Euro로 거래가 되었고 현재 85.280 Euro 주가로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다. 최저점 대비 106.1% 상승률을 기록했다.

BMW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볼보 주가 변화

볼보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15일 101.75 SEK를 기록했고 현재 236.80 SEK 최고점 237.50 SEK 를 기록했다. 상승률을 살펴보면 현재가 기준 132.7% 최고점 기준 133.4% 을 나타내었다.

VOLVO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주가 변화

대망의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주가 변화를 살펴보자. 먼저 현대자동차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15일 기준으로 71,100 KRW를 기록했고 최고점 289,000 현재가 KRW 236,000 주가로 거래되었다. 현재가 기준 최저점 대비 상승률은 231.9% 최고점 기준 상승률은 306.5% 를 기록했다.

현대차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기아차의 경우 최저점은 지난 2020년 3월 15일 24,150원 현재가 87,800원 최고점 102,000 KRW 가격으로 거래되었다. 최저점 대비 현재가 상승률은 263.6% 최고점 상승률은 322.4%를 기록했다.

 

 

*현대차, 기아차의 경우 종가 기준이 아닌 실제 거래 가격 최고, 최저 금액을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왔다. 타 국가의 기업의 경우 해당 데이터를 구하기가 어려워 이렇게 데이터를 산출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기아차 주가 추이, sourced by investing.com

글로벌 자동차 회사 주가 변화에 따른 나의 시각

기업이 속한 시장의 모든 요소를 가장 빨리 반영하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라고 생각한다. 매일 현물 거래가 이루어지고 선물, 옵션 거래가 동반되기 때문이다. 아래 자동차 회사 주가 상승률 비교 분석 테이블을 보게 되면 기업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위기 시기 이후 주가 상승률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우리가 흔히 전통적으로 우수한 자동차 기업이라고 생각하던 독일 3사 중 BMW는 가장 저조한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 기반으로 변화하는 패러다임에서 가장 임팩트가 적고 큰 기대감이 들지 않는 대표적인 곳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실제로 업계에서 평가 또한 그렇다. 대표적으로 아직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서 BMW는 이목을 끌만한 이슈가 없음을 쉽게 알 수 있다.

 

 

특징적인 부분으로 우리나라 현대기아차의 경우 전기차 및 수소차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전통 내연기관 자동차 기업들 중 다소 빨랐던 덕분에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듯하다.

자동차회사 주가 변화 (직접 작성)

 

 

본 글의 차트 참고 시 주의사항

이 글에 첨부한 Investing에서 보이는 주식 차트의 경우 로그 스케일이 적용되지 않는 차트이다. 쉽게 말해 산술 눈금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주가 차트에 다소 왜곡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야 한다 (특히 테슬라 같이 시계열에 따라 급등하는 기업의 차트를 볼 때 왜곡되기 쉽다). 상승률을 보다 왜곡 없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각자 로그 스케일을 적용하여 주가 차트를 보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