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채10년물 금리 확인 방법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최근 핫한 미국의 국채 금리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사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우리가 왜 미국의 경제 지표를 확인해야 하는지 잘 알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혹시 그러나 이 글의 작성 목적은 주식 투자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 특히 내 가족처럼 처음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을 위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수출 주도형 경제 성장 구조를 지닌 국가이다. 그렇다 보니 우리의 물건을 구입해 주는 외부 고객 즉 해외 국가들의 자금 사정이 중요하다. 그리고 특히 우리 물건을 많이 사주는 국가들이 어떤 상황인지가 더욱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수출품을 수입해주는 국가를 규모적으로 보면 중국과 미국의 경제지표를 잘 확인해야 한다.

미국채10년물금리 확인 방법 소개

그렇다면 우린 주요 국가의 경제 지표 중 무엇을 확인해 봐야 할까? 현재 경제 순환 장세에 따르면 현대 통화 이론 MMT에 근거한 현재 미 연준의 기조에 따라 금융 장세에 이어 실적 장세의 진입에 있는 국면이기 때문에 미국채10년물금리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 지표 하나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것은 아니라 주요 지표 중 하나로 소개하고자 한다. 확인 방법은 여러 가지로 가능하지만 내가 주로 사용하는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하니 각자 본인에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미국채 10년 물 금리 확인 방법

CNBC 웹사이트 참고하기

미국 주식투자를 하면서 내가 굉장히 애용하는 곳이다. 의외로 CNBC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의 UI는 훌륭하다. 많은 미국 경제지표를 확인할 때 주로 사용한다. 실제로 아래 참조용 사진을 보게 되면 굉장히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모습이다. 데이터 또한 실시간 real-time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가 높다. 참고로 여기서 Treasury라는 뜻은 미 재무부에서 발행한 채권을 의미한다.

출처: CNBC

위 차트를 볼때 우리가 보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전체 시계열 기준으로 보고 싶으면 ALL 선택을 하고 1,5년을 보고 싶다면 1Y, 5Y 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Y는 Year 1년을 의미하며 M은 Month 달을 의미한다. 보통은 1년 단위로 추이를 보고 있다.

 

 

Investing.com 참고하기

미국 주식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증시 데이터를 제공하는 Investing.com 을 빼놓을 수 없다. Webull 같은 앱에서는 미국 시장 데이터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곳에서는 전 세계 주식시장의 데이터를 모두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확인 방법 으로 United States 10-Year Bond Yield라고 검색하면 된다. 자주 확인하는 경제 지표들은 별도로 즐겨찾기를 해 놓을 수 있다.

출처 : investing.com

야후 파이낸스 참고하기

마지막으로 CNBC, Investing에 이어 Yahoo finance에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마찬가지로 Treasury Yield 10 Years로 검색해서 확인하면 된다. 보통 Market 하위 메뉴 중 Bond 를 찾아보면 해당 항목을 볼 수 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 명칭은 웹사이트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하니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출처: 야후 파이낸스

미국채 장, 단기 국채 금리 분류

우리가 보통 장기 국채라고 말하면 10년물부터 30년물 정도 까지를 의미하며 단기라고 말하면 몇달부터 2년물 정도를 의미한다. 시장 금리를 가장 먼저 빠르게 반영하는것은 미국채 단기 금리이며 시장 성장 전망 및 물가가 반영되는 것은 미국채 10년물 금리이기 때문에 장기 국채 추이를 보는 것이다.

 

 

결론 : 미국채 10년물 금리 확인 방법

본 글에 소개된 방법을 통해 미국채 10년물 금리 확인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 이 지표를 가지고 어떤 판단을 하며 공부해야 할지를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일단 본 글에서 소개된 방법을 숙지하여 언제라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