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마켓캡 보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코인마켓캡 알아보기

오늘은 암호화폐 투자 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유용한 웹사이트인 코인마켓캡 구조를 알아보려고 한다. 어렵게 얘기할 거 없이 여기서 무엇을 왜 봐야 하며 어떻게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볼 수 있는지 소개할 예정이다. 참고로 나 또한 소중한 근로소득을 바탕으로 한 투자금을 암호화폐에 투자할 계획이기 때문에 공부할 겸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웹페이지 설명에 앞서 비트코인 업계에서 유명한 코인마켓캡이 의미하는 바를 한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What is coinmarketcap?

코인마켓캡 사전 리서치

이 곳은 해외에서 운영 및 관리되는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미국 서버 기준의 구글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았다. 공식 웹사이트는 바로 상단에 검색되어 조회가 되었다. 그리고 추가 정보를 위해 위키피디아 검색을 해봤다.

source : google search, coinmarketcap

 

 

의외로 구글에서 coinmarketcap에 대해 wikipedia에서 검색해 보면 조회되는 항목이 없다. 그래서 우리나라 나무위키에 코인마켓캡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조회되는 항목이 있었다. 역시 갓 나무위키. 그곳에서 얻은 정보에 따르면 이렇다.

 

Wikipedia, Cryptocurrency

출시 : 2013년

주요 기능 : 암호화폐 시세 조회, 코인 등급, 거래량 및 시가총액 등의 정보 제공

 

코인마켓캡 연혁

2013년부터 아래와 같은 연혁에 따라 론칭 후 순차적으로 개발되어 발전했다. 특히 2018년 비트코인이 2차 전성기로 각광받던 시절에 iOS 앱을 출시하며 36억 연 페이지뷰를 달성한다. 그리고 2019년에는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하게 된다. 2019년 6월에는 해쉬태그 캐피털 (Hashtag capital)을 인수한다. 그리고 바이낸스 거래소에 2020년 4월에 인수된 후 2020년 5,6월에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집계 기준을 재 정립한다.

source : https://coinmarketcap.com/about

코인마켓캡 위상

현재 현존하는 암호화폐 시세 관련 정보 제공하는 업체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웹사이트로서 약 2,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9년 기준으로 전 세계 최다 방문 사이트 500위권에 속한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해당 데이터 집계 및 제공 기능이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생길 리스크도 분명 존재한다.

 

 

웹사이트 기능 살펴보기

코인마켓캡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메뉴는 바로 시가총액 별 암호화폐 순위 그리고 거래대금 규모 별 코인 순위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비트코인이 압도적으로 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 market cap)이 높다. 또한 외국 투자 관련 웹사이트답게 최근 7일(*일주일) 기간의 가격 추이도 간략하게 볼 수 있게 표시된다.

source: https://coinmarketcap.com/

별도로 아래와 같이 metrics 설정을 변경하여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현재 Beta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 같다. 조정할 수 있는 항목들은 1) 가격 2) 가격 변동폭 3) 시가총액 4) 거래량 등이다.

metrics beta page, coinmarketcap

차트 기능 설명

로그 스케일 기능

개별 암호화폐 항목들의 가격 추이를 차트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Chart 보기 기능을 선택한다. 예시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비트코인을 예시로 살펴보자. 레이아웃은 크게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게 되며 상단에는 암호화폐와 관련된 정보들이 표기된다. 그리고 하단에는 가격 추이를 시계열에 따른 변화 사항을 보여주며 시계열 주기는 여러 조건으로 유저가 선택할 수 있다. 이 차트 기능 중 내가 특별하게 꼭 한 번쯤 살펴보길 추천하는 기능이 있는데 그건 바로 "로그 스케일" 기능이다.

 

 

Log scale이란 우리가 보통 가격 추이 그래프를 볼 때 산술 눈금 기준으로 가격 변동폭을 그리게 되는데 이를 로그 스케일로 변화하여 각각의 가격 변화를 변동폭 %로 환산하여 보는 것이다. 쉽게 말해 가격이 10에서 20으로 변화할 때 100% 값이 증가하지만 1000에서 1100으로 증가할 때 폭은 10% 값만 증가함에도 상대적으로 눈으로 보기에는 차트상 1000에서 1100으로 가격이 상승할 때 상승폭이 더 커 보이는 왜곡이 발생된다. 주식에도 이 개념이 굉장히 중요하게 적용된다. 아마 모든 가격이 존재하는 투자 분야에서 중요할 것이며 기업에서 특히 매출액 같은 경영 지표 표시에 주로 왜곡된 데이터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그래서 내가 속한 해외사업부문에서도 항상 로그 스케일 적용 통계 데이터와 항상 비교하여 추이를 판단하곤 한다.

source : coinmarketcap (bitcoin chart) #1
source : coinmarketcap (bitcoin chart) #2

코인마켓캡에서 추가로 제공되는 기능

FCAS지표

이 지표는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 거래되는 코인들의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등급제 개념이며 이용자 거래 활성도, 개발자 행동 분석, 시장 성숙도 등 3가지 기준을 토대로 암호화폐 별 점수를 매기며 이 세가지 요소를 합산해서 점수를 측정하고 등급을 분류한다.

 

*FCAS : Fundamental Crypto Asset Score

 

 

코인마켓캡 애플리케이션 소개

구글 플레이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앱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하다.

코인마켓캡 구글 안드로이드 앱

 

 

코인마켓캡 경영 관련

바이낸스에 의한 인수합병 M&A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0년 4월 세계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바이낸스(Binance) 캐피탈에 의해 코인마켓캡은 인수합병 되었다. 이 시기에 맞물려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집계 기준이 변경되어 업계에서는 말이 많은데 이유는 이 집계 기준이 변경되면서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가 인수기업인 바이낸스으로 교체 되었기 때문이다.

source : https://coinmarketcap.com/abou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