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소개 및 활용 방법

반응형
반응형

구글 트렌드 소개 및 활용 방법

오늘은 내가 평소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구글 트렌드 기능 및 서비스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구글 플랫폼을 기반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구글 트렌드 서비스는 정말 필수 중의 필수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 그리고 이 항목들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에 어떻게 무엇에 접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공식 페이지]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구글 트렌드에서는 '최근 인기 검색어'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하기 전 중요하게 인지해야 하는 개념이 있는데 여기서 보이는 결과는 '구글'에서 사람들이 검색한 것이 기준이 된다. 네이버나 다른 검색엔진 플랫폼에서 검색한 것들은 이곳에서 보이는 결과와 연관성은 없으며 오로지 구글(Google) 사이트에서 검색된 키워드 기준으로 보이는 것임을 염두에 두고 활용해야 한다. 

 

구글 트렌드 아래 메뉴에서 상세한 검색을 하고 싶으면 좌측 하단의 '인기 급상승 검색어'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구글 최근 인기 검색어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보면 아래 2개 항목으로 검색 조건을 설정하여 조회할 수 있다.

1) 지역 설정

2) 검색어 기준 : 일별 or 실시간

구글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실제로 위 사진을 통해 보면 오늘 2020년 6월 30일은 어제부터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구글코리아 사이트에서 '기상청'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다. 아래 사진은 2020년 6월 27일 토요일 하루 동안의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보면 실제로 매주 토요일에 발표되는 로또 당첨번호 정보가 검색어 1위를 한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항목은 구글 트렌드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았다. 아마 법적인 문제가 있거나 해서 제공하지 않는 듯 하다. 그러나 미국이나 타 국가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싶을 시 지역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구글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구글 트렌드 대표 메뉴 항목

구글 트렌드 대표 메뉴 항목을 살펴보니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들도 존재하니 각각 눌러보며 제공하는 서비스 항목들을 살펴보자. 먼저 이름부터 흥미로운 '올해의 검색어' 항목을 살펴보자.

구글 트렌드 - 올해의 검색어

재미있게도 전세계 기준으로 각 검색어 분야별 순위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Movies) 항목으로 살펴보면 올해의 전 세계 인기 검색어는 다음과 같다. 지구 인구 순위로 보면 중국이 구글을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예상컨대 미국이 제일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내 검색엔진 플랫폼 시장점유율을 제일 많이 차지하는 곳은 구글임이 자명할 것이기 때문에 미국 내 소비자들의 검색 순위가 많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트렌드 - 올해의 인기 검색어

마지막으로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서 가장 강력하게 우리가 활용해 볼 수 있는 기능은 바로 '탐색' 기능이다. 직접 내가 검색해보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해서 시기 별 검색 수요를 파악해볼 수 있다. 만약 어떤 물건을 팔고 싶을때 물건 명칭을 넣고 검색해 보며 계절별 검색량 추이를 살펴보면 계절성 요인을 지니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너무 쉬운 예이긴 하지만 '핫팩'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당연히 여름보다 겨울이 월등하게 높은 검색량 수요가 있을 것이다. 

구글 트렌드 - 탐색 메뉴

나는 실제로 '코로나바이러스' 라는 키워드로 구글 트렌드 '탐색' 메뉴에서 검색을 해보았다. 아래와 같이 코로나바이러스 키워드로 검색했을 시 오늘부로 지난 1년 동안 4월 12~18일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검색양이 발생되었음을 볼 수 있다. 사실 이때 비하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무뎌지면서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 - 탐색 메뉴 '코로나 바이러스' 검색 예시

결론

위에서 보인 예시와 같이 구글 트렌드의 힘은 굉장히 막강하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특정 지역의 검색 수요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난 1년간 검색 수요 추이도 확인할 수 있다. 활용분야는 사실 너무나 무궁무진해서 이글에서 모두 담을 수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 블로그 키워드 발굴 및 전자상거래 판매아이템 발굴 등 수많은 분야에서 너무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듯하다.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감에 의존하기보다 정량적인 데이터 기반으로 논리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