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안의 채움을 위한 독서의 중요성

반응형
반응형

독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살아남기 위한 나의 전략

내 안의 채움에 대한 우리의 고민

내가 현재 속해있는 프로젝트팀에는 개인 프로젝트 관련해서 매일 토의를 하는 선배가 있다. 우리는 매일 점심시간 등의 비 업무시간을 활용하여 개인 사업 및 프로젝트와 관련한 여러 논의를 하는데 오늘의 대화 주제는 바로 독서였다. 우리는 기업에 속한 상태로 업무를 하고 5시에 퇴근을 하면 각자 개인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라 함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업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그런데 문제가 있는 게 가정이 있는 선배의 경우 아무리 5시에 칼퇴근을 해도 가족들끼리 식사를 하고 초등학생 아이와 정신적인 교감과 부녀간의 애정 어린 사랑을 주고 소통을 하고 나면 집안일이 기다리고 있다. 그렇게 집안일도 마무리하게 되면 대략 빠르면 9시, 늦으면 10시를 마주하게 된다. 체력이 좋은 20대 혹은 30대였다면 10시라도 조금 더 힘을 내서 일을 하면 될 텐데 이마저도 쉽지 않다. 그러나 어떻게든 힘을 짜내서 개인 업무를 하고 나서 느지막이 잠에 들면 방전이 되기 쉽다. 문제는 이렇게 개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겨우겨우 하루의 일들을 쳐내기 바쁘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점점 내 안의 그 무언가 고갈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값진 무언가를 채우지 못함에 답답함을 느끼곤 한다. 그럼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하면 좋을까?

 

 

 

어떻게 채울 것인가?

우리가 제일 먼저 실행해보기로 한 계획 바로 '채움의 날'을 정하자는 것이다. 주중 월화수목금 중 화요일과 목요일은 채움의 날로 지정하여 내 안에 값진 지식들과 간접경험을 채워놓고 월수금에 개인 업무 프로젝트들을 몰아서 기계적으로 쳐내는 작업을 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가 만약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눈앞에 산적한 개인 업무를 처리하느라 월화수목금 모두 기계처럼 일하다가 내 안의 것들을 모두 소진하여 번아웃이 될 것이다. 주 5일 중 2일은 깊은 사고를 하며 나를 채워나가고 나머지 3일은 크게 스트레스받지 않으며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업무를 쳐내기로 하여 이 갈등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했다.

 

그렇다면 독서는 왜 중요한가? -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두 번 말하면 잔소리인데 왜 굳이 이걸 생각해야 하는가?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정작 독서를 하지 못해 내 안의 값어치 있는 것들이 점점 소모되며 채워지지 못하는 감정을 느낀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우리 블로거 같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분들은 이 부분에 굉장히 공감을 많이 하실 수 있는데 생산자 입장에서 생산만 하다 보면 발전하지 못하고 일정한 틀을 벗어나지 못함을 경험하게 된다. 제조회사에서 생산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가지고 영업을 통해 판매를 하여 수익을 발생시킨 후 그 이익잉여금으로 R&D 같은 부분에 재투자하는 이유가 바로 이 맥락과 동일하다. 발전 없는 기업은 도태되며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여 결국은 하락의 길을 가게 되기 마련이다. 우리 1인 지식 기업가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VUCA시대에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지고 세상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내 안에 채움을 행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십상이다.

*VUCA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세계관으로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제일 첫 번째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

개인적으로 일단 무언가라도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서적이라면 다 좋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내가 궁금했던 영역이나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자기 계발서라도 말이다. 그러나 계발서의 경우 정확하게 내가 적용해야 하는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활용하면서 불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자기 계발서의 꽤 많은 서적들이 안타깝게도 저자의 입문용 및 추가 수익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중간단계로 출간되는 서적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부분은 그렇게 많지 못할 수 있다. 결국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특별하게 어떤 분야의 책을 읽자는 내용보다는 독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싶었다. 

 

독서의 중요성 이야기의 결론

JUST DO IT. 결국 실행이 중요하며 수많은 고민보다 단 한 번의 실행이 더 의미 있게 다가오는 영역이다. 수 백번 좋은 책들을 찾아내기 위해 서적 추천 관련 유튜브 및 블로그 글들을 찾아보는 것보다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내가 위에 언급한 대로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내 안의 빛나는 보석들이 많이 쌓일 수 있도록 채움을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나와 같이 본업을 갖고 있음에도 경제적 자유의 길을 찾기 위해 퇴근 후 욕구를 억제하며 미래를 위해 바삐 뛰는 모든 직장인 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