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Daum 다음 웹마스터 도구 Beta 출시 소개
- IT 관련 정보
- 2020. 8. 18.
카카오 Daum 다음 웹마스터 도구 출시
우리가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신경써야 하는 이유
이전 게시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가입형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시 본인이 작성하는 블로그에 속한 검색엔진 플랫폼이 아닌 다른 곳에 노출이 되고 싶다면 반드시 별도 작업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글을 작성한 바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물론 네이버의 경우 본인이 HTML 수정 등을 통해 본인 블로그인 것을 코드로 인증하지 못하다 보니 다른 플랫폼의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할 수 없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경우 다른 검색엔진 플랫폼인 구글, BING, 네이버 등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본인 인증이 가능하도록 HTML 수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한다. 쉽게 말해 남들 다 하는 거 나 혼자 안 하고 있으면 얼마나 피해가 막심하겠는가? 백번 말해도 모자라지만 수익형 블로그의 기본은 노출이다.
지금까지 웹마스터 도구로 유명한 곳은 구글, 네이버, BING 및 ZUM 등이 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롭게 기존의 다음 검색 등록이 아닌 Daum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카카오에서 베타로 출시했다고 하니 어찌 관심이 가지 않겠는가 (이 중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웹 서치 콘솔 이라는 명칭으로, 네이버는 서치 어드바이저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티스토리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이 필요 없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서치 어드바이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웹 서치 콘솔)에 등록해서 각 검색엔진 플랫폼 들의 서치 봇 들이 내 블로그 글을 수집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접속한 분들이라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글을 통해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유는 티스토리는 카카오 소속의 블로그 시스템이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글 수집이 잘 된다 (물론 다음 웹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기간이 지나고 나면). 그러나 티스토리가 아닌 워드프레스, 네이버 및 구글 블로그 등 기타 사이트에서 다음 Daum 웹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작성한 글이 검색되게 하려면 반드시 아래 과정을 거쳐야 한다.
Daum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
먼저 다음 Daum 웹사이트에서 '다음 웹마스터 도구'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바로 다음 화면이 보이게 된다. 입력해야 하는 값은 1) 사이트 URL / 2) PIN 코드 입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처음으로 접속해서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하는 경우라면 PIN 코드 발급받기 버튼을 선택한다.
위에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에 설치 되어 있는 1) robots.txt 파일을 수정하고 테스트 버튼을 통해 잘 등록되었는지 체크한다 - 2) 인증 정상인 경우 인증을 하여 다음 Daum 웹마스터 도구에 접근할 수 있다.
카카오 다음 Daum 웹마스터 도구 소개 결론
결론적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일반적으로 유명한 가입형 블로그인 네이버 및 티스토리의 경우 각각 다음과 같은 이유로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할 의미가 없다. 첫 번째 네이버의 경우 어차피 처음부터 robot.txt 파일을 수정해서 본인 인증을 할 권한 자체가 없으니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두 번째 티스토리의 경우 서두에 말한 것처럼 처음부터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반영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등록을 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어떤 목적으로 사용해야 할까? 바로 이 둘을 제외한 모든 사이트 및 블로그 중 다음 검색 플랫폼에 본인의 글이 노출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로 작성된 사이트의 경우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함으로써 본인 글을 다음 검색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그래도 네이버 및 구글 다음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곳이니 만큼 그 시도가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