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사기 방지 더치트 소개
- 생활정보
- 2020. 8. 28.
인터넷 사기 범죄예방의 희망 중고거래 필수 프로그램 더치트
얼마 전 서핑 웻수트를 구매하고자 특정 네이버 카페 중고 물품 구해요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구하던 제품은 AXXE Classic women's summer piecies 제품이었다. 일본 본사에 재고가 없고 우리나라 수입 총판에서도 재고가 없었다. 해당 제품이 너무 이쁜 관계로 여자 친구에게 선물을 해주고 싶어서 어떻게든 구하고 싶은 마음에 처음으로 '구해요' 게시판에 중고거래 글을 올렸다. 그런데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구해요 게시판은 사기꾼의 온상 이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일단 구해요 게시판에 글을 쓰는 사람들의 심정이 물건을 구하기 급하고 판매자가 실제로 제품을 갖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물건을 구하고 싶은 급한 마음에 섣부른 선입금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사기 치기 딱 좋은 구조가 바로 구해요 게시판이다. 만약 나와 같이 급하게 꼭 구하고 싶은 물품을 중고로 구입하기 위해 글을 쓴 사람들이 누군가가 판매를 목적으로 연락이 온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 : 판매자의 사기 정보
중고거래 특히 구입을 위해서 구입자가 판매자에게 판매 연락이 왔을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더치트 사이트에 접속하는 일이다. 더치트 사이트의 소개는 바로 아래 웹페이지 접속 방법 안내 후 바로 적어 놓도록 하겠다. 일단 사이트 접속은 구글에서 '더치트' 검색어로 조회를 하면 바로 상단에 웹페이지가 나타난다.
인터넷 사기 범죄예방 더치트
더치트(TheCheat) 사이트는 2006년 1월 4일 비영리로 개설된 국내 최초의 사기 피해 정보공유 사이트이다. 사기 피해사례 공유를 통한 사기 피해 재발방지 및 피해자 간 공동대응의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해당 서비스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App)으로 제공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실제로 더치트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오늘 사기예방을 한 건수를 보여준다. 아마 실제로 나 같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사기 피해사례 검색을 한 조회수라고 생각된다. 아직 오후 4시 인걸 고려했을 때 하루에 이 많은 인원이 더치트 사이트를 접속해서 검색하는 걸 보면 이 사이트가 꽤 사기예방 효과가 있음을 인정받는다고 생각된다.
실제 피해사례 목록 예시
나에게 실제로 사기를 치려고 했던 OOO 용의자가 이미 과거에 사기를 쳤던 항목이 아래처럼 조회된다. 해피머니, 포피파커 인형, 상품권 및 그랜저HG 조수석 헤드라이트 등 여러 가지 품목에 대해 이미 사기를 친 것으로 나타난다. 모두 직거래 형태로 거래를 한다고 유도한 특징이 있다. 아래 항목을 보면 이미 여러 가지 계좌번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포통장) 조심해야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중고거래 구입을 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판매자의 인적정보(전화번호 및 계좌번호)를 더치트에 기입한 후 조회를 해서 피해사례를 검색해 봐야 한다.
아래 사진들은 내가 더치트에서 중고거래를 하려고 했던 사람의 '전화번호'를 기입하고 난 후 조회 결과 사항이다. 위 문자 내용을 통해 거래 과정에 조금 싸한 느낌이 들어서 더치트에 접속해서 조회를 해 봤는데 만약 이렇게 조회를 해보지 않았다면 나 또한 30만 원 상당의 금액을 사기당하지 않았을까 싶어 만감이 교차하였다. 실제로 해당 용의자는 3개의 명의, 4개의 연락처, 7개의 계좌번호 및 4개의 ID를 활용하여 인터넷 사기를 치고 있었다.
더치트 공동대응 사이트 소개
현재 더치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많지만 그중 인터넷 사기 범죄 대응과 관련하여 유명한 페이지는 바로 아래 사진의 공동대응 사이트 항목이다. 특정 사기꾼에게 당한 피해자들이 오픈 카카오톡 등의 채널에서 모여서 증거를 수집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도 한다. 만약 더치트의 공동대응 사이트가 없었더라면 사기꾼들은 피해자 개인들이 모여서 응집력을 낼 수 없기 때문에 더 악랄하고 교활하게 사기를 쳤을지 모른다.
결론
더치트 사이트는 과거 2011년 조현오 경찰청장에게 감사장을 수여받은 바 있다. 실제로 여러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여러 수사 협조를 하여 꽤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중고거래 및 인터넷 사기 피해자 분들은 더치트 사이트에 피해 사례 등록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수사의뢰를 반드시 해야 한다. 소액이라고 바쁘다고 귀찮다고 그냥 피해를 입은 상태로 있기 되면 범죄를 일으킨 용의자들은 절대 범죄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반드시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 및 수사 의뢰를 해야 한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중고거래 및 인터넷 거래 시 더치트 사이트를 많이 활용하길 바란다. 이런 선량한 비영리 사이트가 많이 알려져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만약 나처럼 중고거래를 할 때 되도록이면 택배거래를 지양하고 안전거래를 사용해야 한다. 무턱대고 아무런 리스크 헷지가 되지 않는 구조의 선입금 형태로 중고거래를 하면 그 누구도 당신의 소중한 돈을 지켜줄 수 없다. 또한 실제로 구입을 하고자 하는 제품을 소유하고 있는지 특정 요구 (제시하는 용어의 글자를 같이 인쇄해서 촬영)를 하여 최대한 사기 방지를 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