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는 울산광역시
- 부동산 관련 분석
- 2020. 9. 7.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는 울산광역시의 교통망 현황
부동산투자 핵심 교통망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최근 주식투자를 위한 기업 및 산업 분석을 하면서 부동산 공부를 겸하고 있다. 부동산 중 정확하게 말하자면 현재는 주택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기본적인 개념을 잡고자 몇 권의 책을 읽고 있다. 부동산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가 있는데 그건 바로 교통망이다. 이 분야에 대해 아직 입문 수준의 얕은 지식만 지니고 있지만 그런 나에게도 한 가지 확실하게 다가오는 개념은 바로,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교통망이라는 것이다. 사회초년생으로 수원에 위치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당시 12년도에는 지금 높은 가격을 지니고 있는 수원시의 광교 지역은 그렇게 인기가 많지 않았고 심지어 미분양이 발생되기도 한 위치였다.
결과론적으로 말하자면 누구나 알듯 그곳의 지금 부동산 가격은 굉장히 높게 책정되어 있는 편이다. 사실 광교의 집값을 삼성전자로 말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는 게 정작 수원사업장이 위치한 근처의 집값이 그렇게 높게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달라 광교는 수원시에 속해 있음에도 다른 구도심들과 다른 행보를 하게 되었을까? 그건 바로 영동, 경부 그리고 용인서울고속도로가 지나는 훌륭한 교통망을 지니고 있다. 개인적으로 고속도로가 지나는 것을 인간으로 비유하자면 정맥 및 동맥과 같다고 생각된다.
교통망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무엇일까?
교통망이 중요한건 알겠는데 그럼 어떤 항목들이 가장 중요할까? 일단 교통망은 크게 몇 가지 분류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대중교통의 교통망이 있을 수 있고 고속도로같은 도로의 교통망이 있을 수 있다. 보통 광역 규모로 이동이 가능하며 가장 파급력이 큰 것은 아무래도 고속도로가 중요하다. 얼마전 동해 방향의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 이후 속초시의 발전 수준을 살펴보면 얼마나 고속도로가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실제로 자차를 가지고 운행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겠지만,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자차로 이동할때와 국도를 이용하여 자차로 이동할때 운전 피로도 및 소요시간 등 여러 효율성을 따져보면 얼마나 고속도로가 중요한지 모두 잘 알것이다. 이와 반면 동일 광역시 안에서 버스와 지하철을 비교해볼때 아무래도 교통망으로서 효과가 큰 것은 바로 지하철이다. 그 이유는 지하철로 이동하기에 날씨의 영향을 버스에 비하여 크게 받지 않으며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광역시 지하철 교통망 현황
우리나라의 시는 1949년 8월 15일 기준으로 19개의 부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시의 종류는 다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가장 먼저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는 서울특별시만 존재한다. 그리고 광역시의 경우는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가 있다. 참고로 특별자치시는 세종특별자치시가 있고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에 해당된다.
위 6개 광역시 중 교통망과 관련하여 특별한 항목이 있는데 신기하게도 유일하게 울산광역시에는 지하철이 없다. 나도 이 사실을 최근에 교통망 관련한 공부를 하는 과정에 알게 되어서 흥미롭게 관련 자료를 찾아보았던 기억이 있다. 실제로 e-나라지표를 통해 볼 수 있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운영과 통계 자료를 보게 되면 유일하게 광역시 중 울산광역시만 제외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울산광역시 지하철 교통망 개발 계획 조사 결과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는 관계로 아직까지 많은 울산광역시 시민들이 교통의 불편함을 겪고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울산시민들의 염원인 지하철은 영원히 개발 계획이 없을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국토교통부 및 울산광역시청 웹페이지의 자료등을 바탕으로 조사해 보았다. 현재 울산 도시철도 계획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1) 2010년 중반 울산광역시 도시철도 계획 추진
2) 2017년 3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하기 위한 용역 착수
3) 2019년 6월 용역 마무리 후 네 개의 노선을 노면전차로 건설하여 2027년부터 개통한다는 계획 발표
4)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계획 승인 요청
5) 2020년 8월 14일 노선 1,2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6) 2020년 9월 7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결론적으로 2027년에는 울산광역시에도 도시철도 운행이 개통되어 유일하게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는 오명을 벗을 수 있을 듯 하다. 추가적으로 통계청의 각 광역시 별 인구 전망 수치를 살펴보면 부산, 대구, 울산 등 지방에 위치한 광역시들의 인구수가 해가 지날수록 유입보다 유출이 높아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울산광역시의 경우 과거의 찬란했던 역사에 비해 미래가 밝지 못한것이 사실이다. 이유는 과거 차,화,정으로 불리는 대표기업들이 모두 울산광역시에 위치해 있어 풍부한 법인세를 배출하고 있었으나 해당 기업들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실적이 무너지게 되면서 지자체 재정 형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의 전망이 점차 어두워지고 입주해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못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일자리가 줄어 인근 지역의 부동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것으로 통계자료는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울산광역시에 사람들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시철도가 반드시 생겨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