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필터 청소 꼭 해야하는 이유

반응형
반응형

건조기 필터 청소 꼭 해야하는 이유

건조기 필터 청소 꼭 해야 하는 이유

얼마 전 건조기를 부모님 집에 사드린 이후 대략 1년 가까이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느낀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공유하고자 한다. 해당 제품군을 구입하시는 모든 분들 및 구입 예정인 분들이 정말 필수로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이다. 오늘은 바로 건조기 필터 청소 필요성 주제로 글을 작성했다.

 

부모님께 가전제품을 사드린 분들은 많이 공감할 만한 내용인데,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제품을 선물해 드리고 나서도 때때로 가서 직접 챙겨 드려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근래 출시되는 드럼세탁기의 경우는 먼지필터가 없이 자동으로 배출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사항은 세탁조 청소 정도만 하면 된다. 그러나 건조기 청소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공식 제조사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매 사용마다 필터 청소를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다. 건조기를 사용해보기 이전에는 공식 제조사의 권장사항이 너무 과도하게 자주 필터 청소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 보니 이 권장사항이 과도한 내용이 아녔음을 바로 알 수 있었다. 바로 실제 사진과 함께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건조기 필터 1회 사용 후기

일단 제품을 사드리자마자 부모님 집에 사용 중인 모든 이불을 꺼내서 세탁을 한 후 건조기에 이불을 돌려봤다. 결과는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이 엄청나게 많은 먼지가 나왔다. 내 눈으로 보고도 이 먼지의 양이 믿을 수가 없었던 건 바로 이불을 세탁을 하고 건조를 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먼지가 모인 걸 보고 나니 지금까지 왜 건조기를 사지 않았는지 후회가 되었다. 지금까지 세탁만 하고 일반 건조를 했기 때문에 그동안 이 많은 먼지들을 우리가 마시게 된건 아닌지 염려가 생겼다.

 

 

건조기 필터 청소 전 모습 (1)
건조기 필터 청소 전 모습 (2)
건조기 필터 청소 전 모습 (3)

건조기 필터 청소 방법

일단 먼지를 털어내는 방법도 있겠지만 보통의 아파트에서는 실내에서 먼지를 털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에는 건조기에서 필터를 제거하고 최대한 먼지가 날리지 않게 조심히 든 상태에서 화장실로 향한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조심스럽게 필터를 청소하기 쉽게 개봉한 다음 샤워기로 먼지를 물로 씻어내고 별도로 젖은 먼지들을 뭉쳐서 버린다. 미세하고 부드러운 솔로 청소를 한다. 때에 따라 중성세제로 문지르기도 하지만 보통은 빠르게 물로만 먼지를 털어내고 건조한다. 필터 청소의 마지막 단계로 필터의 건조가 중요한데 절대 젖은 상태로 건조기에 필터를 넣고 작동해서는 안 된다.

 

 

건조기 필터 청소 후기

세척기 필터 청소 완료 모습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삼성 그랑데 모델이고 대부분의 제품들의 필터 형태가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부분의 필터 형태가 물로 씻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래서 물로만 씻어내서 먼지를 제거하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가능하다.

 

건조기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더라도 필터 청소를 사용시 마다 부지런히 청소해 주지 않으면 오히려 건조 과정에 좋지 못한 냄새나 먼지들이 유입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매 사용 시 혹은 적어도 2~3회 건조 때마다 필터를 반드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내가 위에 청소 전 모습의 필터 상태로 새로운 세탁물을 건조하게 되면 건조 바람이 그대로 먼지를 통과해서 건조를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이 글을 보신 모든 분들께서 바로 건조기의 필터 상태를 체크해 보시고 청결한 제품 사용을 하시게 되었으면 좋겠다.

 

 

블로그 다른글 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