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e SSD 인식 안될때 해결 방법

반응형
반응형

NVMe SSD 인식 문제

얼마 전 다나와로부터 좋은 기회로 새로운 NVMe SSD 제품을 리뷰해 볼 기회를 얻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삼성전자 EVO 970 Plus에 이어 새로운 부품을 장착하여 성능 테스트 및 여러 리뷰를 진행하였다. 초기에 생각하기로 새로운 NVME SSD 부품은 남는 슬롯에 장착하기만 하면 이상 없이 작동할 것 같았다. 그러나 내 예상과 달리 두 번째 슬롯에 장착했으나 아무 미동이 없었으며 심지어 정상적으로 부팅되던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았다. 갑자기 나타난 증상에 당황한 나머지 혹시 비디오카드가 문제인지 해체를 해서 다시 장착해 보았다. 여러 가지 모두 시도해 봤으나 부팅이 되지 않았고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대략 한 시간 동안 구글링을 하였다.

NVMe SSD 인식 안될때 해결 방법

여러 가지 방법들을 종합해 결과 내 눈에 가장 들어오는 항목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BIOS 바이오스 업데이트였다. 지금까지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만 할 줄 알았지 그동안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지는 잘 몰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최신 버전으로 하지 않으면 때에 따라 최신의 부품들이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나는 이 방법으로 최종적으로 NVMe SSD 2개 인식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래서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그 해결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NVMe SSD 인식 안될때 해결 방법

1.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을 정확하게 확인한다.

이 과정에 CPUID 기업의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상단 메뉴 중 'Mainboard' 항목을 선택하면 내가 현재 사용중인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CPU-Z 실제 모습

 

 

2. 메인보드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자료를 다운로드 한다.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MSI 회사의 B450M MORTAR 메인보드를 예시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MSI 웹페이지에 접속한 후 내가 사용 중인 메인보드 모델명을 기입하여 검색한다. 그리고 BIOS 항목을 선택하여 가장 최신 배포 일자(release date) 파일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한다.

 

 

MSI 바이오스 업데이트 자료 다운로드 화면

3.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은 FAT32 형태의 USB 메모리카드의 루트 디렉터리(최상위 폴더)에 다운로드 해 놓는다.

 

4. 3번의 USB 메모리카드를 장착한 상태로 바이오스 설정 화면 (보통 DEL키를 부팅 시 클릭)에 접속하여 M-Flash를 선택하여 USB를 통해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한다. 참고로 MSI 회사의 경우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윈도우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다. 그러나 그 방법이 잘 되지 않고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많아 3번의 방법을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다.

 

나는 최종적으로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내 컴퓨터의 BIOS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였고 기존 NVMe SSD 2개의 부품이 동시에 인식이 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다.

 

 

만약 나의 경우와 같이 하드웨어적으로 슬롯이 존재함에도 신규로 장착한 부품이 인식이 되지 않을 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해 보길 추천한다. 대부분 장착하고자 하는 부품의 하드웨어적 문제가 아니고서야 이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이 된다고 한다. 실제로 두시간을 넘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리뷰 진행을 못하고 있다가 이번 기회를 통해 바이오스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니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가지 PC들을 모두 작업하고 싶은 마음까지 들었다.

 

블로그 다른 글 살펴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