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반응형
반응형

얼마 전 통신사에 근무하는 지인에게 상당히 유용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 내용은 바로 우리가 살면서 매달 지불하고 있는 통신비 항목에서 지불했어야 하는 금액보다 많이 낸 경우가 있다면 환불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 말을 듣자마자 나는 "꼭 신청을 해야 주는건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환급금으로 판단이 되면 알아서 환불해 줬으면 되었을 것을 신청을 하지 않으면 환급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이런 시스템이 너무 아쉽지만 그래도 '신청'을 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하니 조금이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를 해봐야 한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다음 검색 결과

다음에서 '통신비 미환급금'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상단에 '스마트초이스' 웹사이트가 검색된다. 바로 이 사이트에서 모든 통신사에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다. 도메인 형태를 보니 or.kr 로 되어 있으니 조금 더 신뢰가 간다. 알고보니 KTOA 라고 한국통신사업자협회라고 한다.

 

 

스마트초이스 메인 페이지 모습

위 화면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선택한 후 아래 페이지에서 이름/주민등록번호/통신사 선택, 이 세가지를 입력하면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화면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결과

스마트초이스 웹사이트를 통해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를 해본 결과이다. 아쉽게도!? 나의 경우는 환급 가능한 금액이 10원에 불과했다. 만약 만원 이상의 금액이 있었다면 기분좋게 환급 신청을 했을 것 같은데 아쉬웠다. 물론 지금까지 올바르게 정산이 되어 있었다는 점에 감사해야 겠다.

 

 

참고로 본인의 통신비 환급금 조회를 해보고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요청드려서 직접 환급 받을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센스를 발휘하자. 어르신들께서 이런 정보를 모르고 계실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챙겨드리는게 좋다. 나같은 경우 부모님께서도 통신비 환급금 받으실 사항이 없어서 싱겁게!? 끝났지만 그래도 이렇게 한번은 확실하게 환급 받아야 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미환급금 조회 결과

결론 : 통신비 미 환급금 조회

기존에는 환급할 금액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다. 물론 있다고 하더라도 통신사 각사 사이트에서 제공하거나 별도로 접근하기 쉽지 않은 루트로 보여주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윤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상되는 부분이 있다. 이번글에 소개된 스마트초이스 라는 서비스는 KTOA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라는 곳에서 운영을 한다. 통신사에 관계 없이 모든 곳의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를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다. 아무래도 사업자 연합회 답게 각사 관련 데이터를 제공받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것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