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빈 실적 및 기업분석

반응형
반응형

얼마 전 스타벅스 코리아 실적 및 기업분석 글을 작성하고 나니 많은 친구들이 '커피빈'의 경우는 어떠한지 묻는 일이 많았다. 실제로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커피빈이 장사를 하고 있는지 조차 헷갈려하는 이들이 많았다. 또한 반대로 장사가 잘 되지 않는 듯한데 어떻게 한국에서 아직 철수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지 여부를 궁금해하는 이들이 꽤 있었다. 나 또한 해당 법인의 상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정말 궁금해졌다. 그래서 직접 찾아보고 알아볼 겸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커피빈 코리아 기업실적 및 분석

우린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전자공시에 일 년에 한 번 기재되는 '감사보고서'를 기반으로 해당 기업의 현재 실적과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경쟁사 분석은 우리나라 출신이 아닌 외국자본 베이스의 기업인 '스타벅스'를 기준으로 비교할 계획이다. 현재 커피빈코리아 감사보고서는 삼일회계법인에서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다.

전자공시 커피빈코리아

커피빈코리아 기업 구조

주주 구성 형태

커피빈코리아 대표주주는 '박상배(대표이사)'이며 무려 82.2% 의 지분율을 지니고 있다. 

주식회사 커피빈코리아 주주 구성 형태

 

마치 위의 주주 구성 형태만 살펴보면 우리나라 모태 기업인가?! 싶은 생각이 들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감사보고서 '주석' 부분 중 '12. 우발채무 및 약정사항'을 살펴보면 아래 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현재 커피빈코리아는 International Coffee & Tea, LLC. 기업과 국내 독점 도매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관련 매출액의 일정률을 로열티로 지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커피빈 재무상태표

전기 대비 유동자산 중 당기에 크게 달라진 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 항목 정도가 크게 감소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대손충당금 그리고 유동임차보증금이다. 가장 마지막 항목은 자산을 임대하고 임대인으로부터 받은 보증금 성격이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현금'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대략 7억 5천만 원 정도의 감소 부분이 있는데 이는 갖아 마지막 현금흐름표 부분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내용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커피빈코리아 재무상태표

커피빈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에 이어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현재 해당 법인이 처한 상황을 보다 자세하게 볼 수 있는데 전기 대비 당기 매출액은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항목을 살펴보면 바로 현재 상황이 어떠할지 느낌이 온다. 가장 먼저 영업이익의 경우는 전기에는 65억 정도를 기록했으나 당기의 경우 1억 4천만 원의 실적을 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147억 4천만 원 정도를 달성했지만 당기의 경우 적자전환을 기록했다 (마이너스 1억 8천만 원 정도). 이 부분을 보게 되면 현재 커피빈코리아 법인이 처한 상황을 직감할 수 있다. 쉽게 말해 현재 돈을 못 벌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참조한 감사보고서는 2020년 4월 27일 제출된 보고서이기 때문에 내년 4월에 공시될 예정인 내용을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 여파를 맞은 상황에서의 실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잘 아는 것처럼 2019년 보다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더 좋지 못한 상황이었음을 고려해 보았을 때 현재 커피빈코리아 상황은 매우 좋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익계산서 커피빈코리아

커피빈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에 이어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 항목을 살펴보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전기 대비 당기 꽤 큰 규모로 감소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재무활동 현금 유출입을 살펴볼때 가장 아래 첨부한 사진의 '부채 변동'과 동일하게 해당 기업의 빚이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보통 부채라 함은 그 자체만으로 나쁘다 라고 보긴 어렵다. 기업의 성장 시기에는 시설 투자, 연구 개발 등 여러 사유로 레버리지 효과를 일으키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적인 기업의 경영 전략일 것이다. 그러나 업황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의 부채 증가는 보통 기업의 '위기'로 인식되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커피빈 코리아 현금흐름표
커피빈 코리아 현금흐름표 2 
커피빈 코리아 현금흐름표 3
커피빈 코리아 현금흐름표 4
유동부채 항목

경쟁사와의 실적 비교

이 글의 서두에서 밝힌바와 같이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면서 우리나라에 진출한 시기가 비슷한 기업을 꼽으라면 스타벅스코리아가 떠오른다. 그래서 항상 많은 사람들이 커피빈을 스타벅스와 비교하곤 했다. 사실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2000년 후반 에서 2010년 정도까지 어느정도 '경쟁사'라는 타이틀을 지닐 수 있었으나 현재로서 두 법인의 실적 차이는 너무나 극명하고 크다. 비교 '불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판이하게 달라진 입장이 되고 말았다. 이 글에서 커피빈코리아가 왜 지금의 상황이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지는 않겠다. 왜냐하면 나는 마케팅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감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수치' 상의 단순 비교를 통해 정확한 팩트만을 전달하며 글을 마치려고 한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가장 최근 감사보고서에 기재된 기업 실적은 다음과 같다.

 

매출액 : 1조 8천억원

영업이익 : 1천 7백억원

당기순이익 : 1천 3백억원

 

커피빈코리아의 가장 최근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실적은 아래와 같다.

 

매출액: 1,650억원

영업이익: 1억 4천만원

당기순이익: 적자 ( - 1억 8천만원)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실적 관련 과거 작성글 참조

 

 

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면 누가 돈을 벌까

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면 누가 돈을 벌까 코로나바이러스로 줄 폐업이 벌어지고 있는 이 순간에도 불황을 모르는 매장이 있다. 다들 예상했겠지만 그건 바로 스타벅스이다. 얼마 전 송도 국제

sprezzaturaid.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