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송도세브란스병원 건립 소식
- 부동산 관련 분석
- 2021. 1. 1.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빅5 병원에 관심이 많다. 각 산업별 상위 티어 기업들을 찾아보는걸 재밌어하고 그들이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는지 경영 전략 등의 내용들을 찾아보며 케이스 스터디를 하는 걸 주기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빅(BIG) 5이라 함은 우리나라의 수도에 위치한 최상위 5개 병원을 의미한다. 서울대학교 병원, 연세 세브란스병원, 아산 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그리고 서울성모병원이다. 공통적으로 모두 서울특별시에 위치해 있으며 각 병원을 운영하는 대학교 재단이 속한 곳의 의예과 입결 순위가 높다는 점이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빅5 병원의 새로운 곳이 생기게 되면 그곳은 어디인지 그로 인해 나타나는 기대효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 그중 한 곳인 연세 세브란스병원 중 송도국제도시 지역에 새롭게 개원을 할 계획이 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실제로 토지계약을 완료하여 2021년 기공식을 앞두고 있다고 하니 단순한 계획이 아니라 정말 건립될 계획임을 확인했다.
어느날 저녁 식사를 하던 중 SBS 뉴스에 보도된 내용을 통해 이 소식을 알게 되었다. 현재 송도국제도시 지역에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그런데 이 곳에 추가적으로 2단계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500 병상 이상의 병원도 생긴다는 소식이다.
카카오맵에서 '송도세브란스병원'을 검색해보면 이미 지도에 '2026년 개원 예정'이라는 글귀와 함께 위치가 지정되어 있다. 바로 인근에 글로벌리그 라는 명칭으로 야구장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세대학교 부지이기 때문에 해당 공간까지 모두 병원 건물로 세워질 예정이라고 하니 그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도세브란스병원 조감도
인천 경제 자유구역청에서 제공하는 설계 사진을 살펴보니 500 병상을 넘어선 1000 병상까지도 충분하게 구성될 수 있을 규모로 건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 경관으로 유명한 송도국제도시 지역 특성에 맞게 그에 걸맞은 세련된 디자인의 설계를 진행했음을 느낄 수 있다.
송도세브란스병원 현상 설계 업체 소개
우리나라의 많은 정상급 종합 상급병원 현상 설계를 진행했던 삼우 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진행을 했다고 한다. 이곳은 삼성물산에서 100% 지분을 지니고 있는 곳으로 자회사이다. 실질적으로 삼성그룹의 계열사라고 봐도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삼성전자의 100% 지분의 자회사인 구조를 참조).
(삼우 공식 홈페이지)
서울 빅5 병원 관련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