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럭셔리브랜드 주식 투자 방법
-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 2021. 1. 13.
올해 2021년 결혼 예정인 관계로 지금까지 살아온 그 어느 때 보다 명품 브랜드의 제품들을 자주 찾아보게 되었다.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은 흔히 여자들의 로망이자 결혼 혼수 제품으로 많이들 구입하는 샤넬 클래식 백이다. 구입하기 앞서 대략적인 판매 가격을 알아보았고 얼마 전 제품을 실제로 살펴보았다. 실물을 마주한 결과 난 이 백을 꼭 사서 여자 친구에게 사줘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마치 자본주의 체제에서 나에게 하나의 도전을 하게 만드는 동기부여 그 자체였다. 물론 심미적으로 내가 봐도 이쁜 이 백이 여성분들에게는 어찌 아름답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백화점에서 샤넬백을 직접 본 후 내 오피스에 오자마자 샤넬 기업분석을 했다. 남자인 내 마음까지 사로잡은 이 매력적인 브랜드를 지닌 기업이 매우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로 구글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해 보기 시작한다.
<Search keyword>
1. Chanel IPO
2. Chanel financial result
3. Chanel financial report
위에 3가지 항목을 모두 검색해 본 결과 아쉽게도 샤넬 기업은 현재 비상장기업임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루이비통 그룹이 상장되어 있음은 익히 알고 있었으나 애석하게도 우린 일반인이자 공개적으로 아직 샤넬 기업에 투자할 수 없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비상장기업인 샤넬이 불과 몇 해 전 베일에 쌓여 있던 그들의 실적을 발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당시 LVMH (루이비통 그룹)에 인수된다는 루머가 돌자 자존심!? 이 상한 샤넬에서 그들이 충분히 재정적인 지원 없이 경영이 가능한 건실한 기업임을 밝히고자 샤넬 기업의 재무정보를 공개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자 기준 (2021년 1월 12일)으로 해당 웹페이지는 잠시 Maintenance issue로 인하여 웹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실적 공개를 할지 안 할지는 그들만 알고 있을 것이다. 아무튼 개인적인 바람으로 지속적인 실적 업데이트가 되어 부디 루이비통(Louis Vuitton) 기업과 실적 비교를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럼 샤넬 말고 다른 럭셔리 브랜드에 투자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게 아직 몇 가지 선택권이 남았다. 오늘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종목은 총 두 가지이며 실제로 첫 번째에 소개할 곳은 내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도미노피자와 함께 코로나바이러스 이슈가 발생된 올해 2월부터 투자 결정을 하여 2주간 스터디를 한 곳이다. 이글에서는 지면상의 한계로 인해 간략한 종목 소개만 다룬 후 다른 글에서 보다 심도 있는 분석글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LVMH 루이비통 그룹 종목 소개
우리가 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루이비통 그룹이라고 이해하면 되고 공식 명칭은 다음과 같다. 종목코드는 LVMH 이며 전체명칭은 'Moet Hennessy Louis Vuitton SE (LVMH) ' 이다. 간략하게 5년 동안의 주가 추이는 아래와 같이 꾸준한 우상향을 그리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 이후로 대략 2배 조금 안되는 성장을 했다.
내가 LVMH 루이비통 그룹에 투자한 이유
내가 이 종목에 투자한 이유는 평소 뷰티 및 럭셔리 산업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이다. 생애 처음으로 이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대학교 학부 시절에 에스티로더(Estee Lauder)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마케터 대외활동을 하게 되면서 경쟁사 중 하나였던 메이크업 포에버 (Makeup Forever) 제품이 루이비통 그룹 소속의 브랜드인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화장품(Cosmetic) 브랜드라 하면 흔히 로레알처럼 정통 뷰티 그룹 소속 일지 알았는데 신기하게도 럭셔리 브랜드 그룹에 속해있었고 이 곳이 위치한 그룹은 뷰티뿐 만이 아니라 주얼리, 패션 등 일명 사람의 '욕망'과 관련된 수많은 브랜드를 모두 갖고 있는 곳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2009년부터 알고 있었으나 아쉽게도 주식투자는 지금 회사를 입사한 후 관심을 갖고 공부하게 되었으니 2021년에서야 투자로 이어질 수 있었다.
처음 해당 기업을 인지하게 된 배경은 위와 같으나 실질적으로 정말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이유는 이렇다. 사람의 욕망은 전쟁이 오나 팬데믹 같은 세계적 위기가 오나 크게 사그라들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특히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매해 최소 2회는 가고 있던 해외여행을 가지 못함으로써 무언가 지출에 대한 욕구가 쌓여가고 있음을 느꼈다. 특히 기존의 주기적인 소비가 줄어들면서 현금이 보유되어 쌓여가는 스트레스를 풀고 싶어 지는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이 부분은 무릇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꽤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이었다. 그리고 상류층의 사람들의 경우는 위기 속에 상대적인 타격이 그만큼 크지 않기 때문에 명품 수요에 대한 영향을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요즘 대두되는 사회적 현상인 K자 곡선 양극화 또한 이러한 현상의 배경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LVMH 루이비통 그룹 브랜드 소개
현재 소개하는 LVMH에 속해있는 브랜드 중 가장 파워가 쌘 루이비통 (Louis Vuitton)의 경우 전 세계 명품 시장 (럭셔리 마켓, Luxury Market)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것으로 보인다 (2016년 Statista 자료 인용).
아래 Infographics 자료를 살펴보면 LVMH 루이비통 그룹에서 가지고 있는 브랜드는 딱 봐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든 유명한 럭셔리 브랜드를 모두 모아놨다고 봐도 무관해 보일 정도로 브랜드가 많다. 재미있는건 일반 패션 브랜드 뿐만이 아니라 뷰티, 쥬얼리, 시계, 주류 등 다양한 곳이 존재한다.
럭셔리 브랜드 주식투자 관련 기타 정보
위에 있는 Infographics 차트에 따르면 루이비통 LVMH 그룹 말고 두번째로 큰 곳이 있다. 그곳은 바로 구찌 그룹 (PRTP) 이다. 그리고 그 뒤로 프라다 그룹이 존재한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는 The Independents 형태로 독립적인 기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글의 서두에 언급된 샤넬 Chanel 같은 경우에도 이에 속한다. 럭셔리 브랜드가 속한 기업들에 대한 주식투자 공부는 너무나 흥미로움 그 자체이기 때문에 별도의 글에서 LVMH 루이비통 / 구찌 / 프라다 그룹에 대해 각각 심도 있게 다뤄보며 어떻게 각각의 프랑스/이태리/홍콩에 상장된 거래소에서 투자할 수 있는지 내용도 소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