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국주식투자 종목 순위
-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 2021. 1. 19.
최근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해외주식 특히 미국주식 투자에 입문한 후배 및 지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있다. 현시점 기준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미국주식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물론 이런 내용은 항상 투자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경제부 기자분들에 의해 기사가 작성되곤 한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직접 그 내용을 확인해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나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계실 분들을 위해 내가 알고 있는 방법을 이 글을 통해 공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국민이면서 미국 시민권 (US citizenship) 및 영주권 (U.S. permanent residency)이 없는 경우라면 미국 투자자들 처럼 로빈후드를 이용해서 투자할 수 없다. 왜냐하면 미국 은행 계좌를 발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 우리나라 증권사를 통해 '구매 대행' 형태로 미국 주식을 구입한다. 이렇게 구입하게 되는 모든 자금은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하게 되며 모두 집계가 된다. 그래서 다행스럽게!? 우리는 한국예탁결제원 (KSD) 통계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투자 종목 순위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디서 이 자료를 보면 될까?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 포털 SEIBRO
검색 포털에서 seibro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바로 아래 웹사이트가 검색된다. 바로 이곳에서 우리나라 미국 주식투자 종목 순위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KSD 증권정보포털 SEIBRO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대표 메뉴 중 '국제거래' 항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하위메뉴 중 '외화증권예탁결제' 항목을 선택한 후 최종적으로 '해외주식투자 TOP 50' 페이지에 접속한다.
위 경로에 따라 접속하게 되면 아래 사진의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본 화면의 구성은 검색조건에 따라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검색 조건의 구분 값 차이는 '보관규모' / '결제규모'로 구성된다. 보관규모는 말 그대로 현재 투자되어 해당 종목을 갖고 있는 규모 순위라고 보면 된다.
[조회 기준]
1. 현황 구분 : 보관규모
2. 조회기 준일 : 2021년 1월 15일
3. 국가 : 미국
본 자료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정보들을 알게 되는데 일단 우리나라 국민들이 각 종목을 대략 몇 주 정도를 갖고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매입시기에 따라 평단가(cost basis)는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표기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S&P 500 지수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은 최근이 가장 최 고가인 경우가 많기에 이 가격으로 역산하면 최소 주식수량을 계산할 수 있을 듯하다).
보관규모 순위 기준으로 절대적으로 가장 높은 종목은 바로 테슬라(TSLA)이다. 마치 과거 셀트리온 종목같이 하나의 '종교'같은 느낌까지 주는 테슬라는 명실상부 우리나라 미국 주식투자 개별 종목 1위답게 2위 애플과 3배가 넘는 규모를 자랑한다. 우리나라 원화로 환산해 보면 대략 1조 2천억 원 정도의 금액이 현재 투자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다음으로 2위인 애플(AAPL)의 경우는 대략 4천억 원 정도가 보관되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아이폰, 애플에 대한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편인데 과거와 달리 지금이라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소비만 하는 게 아니라 생산적으로 투자에 뛰어든 것은 매우 좋은 소식이다. 흥미로운 건 이 순위를 보고 있으니 다우/나스닥 시가총액 순위 별 순위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역시 해외시장을 투자할 때는 우량주 우선 투자를 진행했음을 볼 수 있다.
그다음으로 보관규모가 아닌 결제규모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기간을 단기 ~ 장기로 세부적으로 구분해서 검색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좋다. 최근 한 달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매수/매도/순매수 한 종목들을 조회할 수 있다.
[조회 기준]
1. 현황 구분 : 결제 규모
2. 세부 구분 : 매수 결제
3. 조회 기준일 : 2020년 12월 16일 ~ 2021년 1월 15일 / 1개월 기간
4. 국가 : 미국
나의 결론: 미국 주식투자 종목 순위
본 글에서는 미국 주식투자에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위 사진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미국 시장 외에 홍콩, 중국, 일본 및 베트남도 조회가 가능하다. 특히 전체 시장 기준으로 검색을 해보면 처음 들어보는 중국 기업들도 조회가 되는데 이번 기회에 해당 종목에 대한 스터디도 해보면 좋을 것 같았다. 괜히 많은 사람들이 투자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