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MBA 순위 2021년 기준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우리나라에 있는 경영전문대학원 MBA 순위를 살펴보려고 한다. 나는 현재 국내 5대 재계 그룹에 속한 대기업에 종사 중이며 본사에 소속된 회사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똑같이 커리어에 고민이 많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부업과 본업의 사이에서 언제까지 피고용자 입장의 근로노동자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최근에는 더 늦기 전 어렴풋이 갖고 있던 MBA 진학을 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고 있다.

 

과거와 달리 MBA 진학을 조금 더 용기 낼 수 있었던 점은 결혼 예정인 여자 친구의 적극적인 응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M7 business school, MBA 진학이 아닌 국내 MBA 효용성에 대해 논란이 많은 것 역시 진학 결정을 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이다. 꼬리의 꼬리를 물며 순환 오류가 발생될 지경인 투자 자본 대비 얻는 가치는 무엇인가, 즉 ROI 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물론 Investment 값이 정략적이고 Return이 쉽게 산출되지 못하는 정성적인 영역이 있기 때문에 (MBA 진학 후 이직한 직장의 봉급 제외) 판단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내 마음의 결정이 서면 일사천리로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 내용들을 파악해 보기로 했다.

 

 

이글에서는 우리나라 MBA 순위를 소개하며 우리나라 기관이 아닌 해외 저명한 권위 있는 기관에서 평가한 순위를 공유함에 따라 어느 정도 국내 MBA 순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을 듯하다. 물론 순위라는 게 사실 무 자르듯 쉽게 결정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참고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본 글에서 소개되는 랭킹은 아래 URL의 페이지에 보여지는 결괏값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린다.

 

 

Business school and university ranking worldwide

Eduniversal is an annual ranking of business schools and universities in over 150 countries. Check the ranking of countries that interest you !

www.eduniversal-ranking.com

 

 

국내MBA 순위

Eduniversal ranking에 따르면 우리나라 MBA 즉 Business school 순위는 아래와 같다.

 

1위: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

2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3위: KAIST 경영대학원 MBA

4위: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 

Source: Eduniversal ranking

사실 순위로 보면 위 4개 국내 MBA 학교들이 거의 우리나라의 전부라고 봐도 크게 무관하지 않다. 이유는 과거와 달리 국내 MBA 학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으며 상위 몇 개 학교를 제외하고 입학 경쟁률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MBA 과정의 높은 등록금에 있다. 대부분 평균적으로 졸업까지 4천만 원 정도의 금액이 소요되기 때문에 과연 투자 대비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 항상 따르기 때문이다.

 

위에 소개된 우리나라 상위 MBA 학교 중 유일하게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만 야간과정이 없이 주간에만 진행되는 Full-time 형태로 운영된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 퇴근하고 다니기 위해서는 야간 part-time이 필요한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경우 그들의 철학에 따라 야간 과정은 별도로 개설하지 않고 있다.

 

 

나는 현재 가장 관심 있게 생각하는 곳은 전일제 Full-time MBA의 경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고려하고 있으며 야간제 Part-time MBA의 경우 카이스트 경영대학원을 후보로 생각하고 있다. 특히 금융공학 및 금융 MBA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워낙 카이스트가 유명하기 때문에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라고 생각된다.

 

평가기관 Eduniversal ranking은 어떤 곳인가?

그들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바에 따르면 이들이 지향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이들 본사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해 있으며 Higher education에 대한 전 세계적인 곳의 평가를 맡고 있다고 한다.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2007년부터 비즈니스를 시작한 듯하다.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는 누구든지 쉽고 어렵지 않게 전 세계에 위치한 Business school의 수준과 명성 그리고 평가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Source: Eduniversal ranking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