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문체 개조식문장 소개 : 보고서 잘 쓰는 방법 TIP

반응형
반응형

내가 본사를 근무하면서 가장 덕을 많이 본 사항 중에 하나는 바로 '보고서'를 많이 써봤다는 사실이다. 대학교 학부시절에 에세이나 논문같이 서술하는 형태의 글을 작성한 경험이 거의 몇 없기 때문에 입사 후 글 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던 와중 주간, 월간 회의체 담당 업무를 겸임하게 되었고 바야흐로 보고서 문체인 개조식문장 을 입문하게 된다. 내가 처음으로 본부장님 보고에 사용되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을 때는 참 많은 눈치가 보였다. 보고서 취합을 하기 위해 실 총괄 조직에 보고서를 보내기 전에 팀장님 컨펌을 받게 되는데 거의 매번 만족스럽지 못한 팀장님의 표정을 보게 되었다. 그만큼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개조식문장 작성이란 이토록 어색하며 쉽게 쓰이지 않는다.

 

매주 부담스러운 업무의 하나로 자리 잡은 회의체 보고서 작성 업무는 그 당시 나를 많이 압박하는 업무였지만 지금은 그 무엇보다 나의 보배가 된 값진 경험으로 자리 잡았다. 지금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의 글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 또한 그때의 경험이 다 밑바탕이 된 것 같다. 물론 아직 많이 부족하고 문장구성이 어설프기 그지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사 동료들 선후배들이 블로그를 보고 나서 이렇게 글을 많이 쓰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하고 응원을 해준다. 아무튼 서론이 길었는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다음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평소에 개조식문장 에 대하여 익숙하게 연습해 놓으면

분명히 나중에 글 작성에 도움이 된다"

 

http://www.motie.go.kr/motie/py/plan/presidentPlan/bbs/bbsView.do?bbs_seq_n=18&bbs_cd_n=38&currentPage=1&search_key_n=&cate_n=&dept_v=&search_val_v=

 

업무계획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www.motie.go.kr

그렇다면 개조식 문장은 무엇일까? 우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부 중앙부처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 보고서를 예시로 들어보겠다. 아래 캡처를 보면 문장들의 구조가 우리가 평소에 쓰는 평서문처럼 서술이 되어 있지 않고 단어의 의미 기준으로 구분되어 작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보통 블로그의 문체의 종류인 경어체와 평어체의 차이라기보다는 서술형인가 아닌가의 의미 차이로 이해하는 게 좋다. 

 

상기 캡처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 보고서 문장을 예를 들어 서술형과 개조식 문장의 예시를 들어보겠다.

 

서술형 문장) 용인 단지는 반도체와 관련된 50여개 수요-공급 기업이 집적될 예정이며, 특화단지로 지정되게 되면 용수,전력 등 기반시설이 구축됩니다.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의 강력한 인센티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개조식 문장) 용인 단지는 반도체 관련 50여개 수요-공급기업이 집적될 예정. 특화단지 지정시 용수,전력 등 기반시설 구축,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 가능

 

 

그렇다면 이러한 개조식 문장의 장점은 무엇일까?

 

[개조식 문장의 장점]
1. 필요항목을 바로 볼 수 있다.
2. 요점을 파악이 빠르다.
3. 내용 이해가 쉽다.
4. 요점 추가/삭제가 용이하다.
5. 누락된 사항의 파악이 쉽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개조식문장 형태는 장점만 있을까? 그렇지 않다, 개조식 형태에도 단점이 존재하며 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개조식문장 단점]
 1. 생략하거나 과도하게 축약하면 의미가 왜곡될 수 있다.
 2. 다소 문장이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다.
 3. 쌍방향 소통에 부적합하다 (단방향 정보전달에 적합)

 

즉 이렇게 개조식문장 같은 경우 장, 단점이 분명한 형태이므로 본인이 작성하고자 하는 문서의 종류 및 목적에 따라 맞게 활용하면 좋을 듯하다. 단 내가 쓴 글의 목적은 '개조식 문장'의 작성이 필요할 때 무리 없이 개조식 형태의 문장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부단한 노력과 숙달(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