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기업소개
숨겨져 있는 엄청난 경쟁력을 지닌 기업들
우리가 위대한 기업들을 잘 모르는 이유
세상에는 엄청나게 위대한 실적을 내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이 많다. 이유는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접하게 되는 기업들은 대부분 B2C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는 소비재 기업에 한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오히려 확고한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진입장벽(Entry Barriers) 기반으로 사업을 이끌어가는 기업들은 B2B 영역에 많다. 이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기업은 SAP라는 곳이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엄청난 진입장벽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지니고 업계에서 꽤 유명한 기업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코리안리 Koreanre 재보험사가 있다. 물론 규제 덕분에 경제적 해자를 지니고 있는 예탁결제원, 한국전력, 한국거래소 및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의 국가기관 및 준정부기관은 제외하기로 한다. 코리안리는 한때 취업 준비 좀 했다 싶은 학생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특이한 회사이다. 내가 졸업하던 2012년만 해도 이곳에서 입사 지원을 웹(Web)을 통해 받지 않고 각 학교 학사처에 배부된 파일(File)을 서면으로 작성해서 우편을 통해 접수받은 신기한 회사였다. 아무튼 우리가 모르는 B2B 비즈니스를 지니고 있는 기업들에 숨겨진 알짜 기업들이 많다.
SAP 기업은 무슨 사업을 하는가?
그럼 이제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이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로 나는 현재 SAP S/4 HANA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일 같이 SAP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SAP 기업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SAP 공식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이 기업은 Enterprise application software 업을 하고 있는 회사이며 고객사들의 사업 운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은 end-to-end 형태로 지원되며 확장성과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이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제품군과 산업 영역은 상당히 넓은 관계로 아래 공식 페이지 내용을 참고하길 추천한다.
https://www.sap.com/corporate/en/company.html
SAP 기업의 역사
나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공부를 하다 보니 알게 된 사실인데 SAP 창업자들이 IBM 출신 엔지니어들인지는 몰랐다. 현재 오라클, IBM 및 SAP 기업은 경쟁사 관계를 지니고 있어서 유사한 산업에 속해있는 기업일 것이라는 생각은 했었지만 이건 잘 몰랐다. SAP는 1972년 독일 바인하임에서 창립되었고 현재 본사는 독일 발도르프에 있다.
SAP 기업의 기업가치 변화
Investing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5년간 SAP 기업(본사)의 주식가치(시가총액)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현재 SAP 기업은 미국 NYSE 뉴욕 증권거래소에도 ADR 형태로 상장되어 있고 독일 Xetra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지난 차트를 살펴보면 2011년 기점으로 우상향 하며 기업가치가 증가하며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헀음을 볼 수 있다. 연관성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차상균 교수님 팀이 개발한 S/4 HANA 시스템을 인수한 이후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가게 된다. 실제로 SAP기업은 ERP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으로 성장하며 오라클, IBM 기업들을 무너트리고 현재 점점 굳건히 본인들의 시스템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최근 삼성전자에서 밝힌바와 같이 차세대 ERP 작업을 오라클, IBM DB가 아닌 SAP S/4 HANA 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SAP에서 더 이상 오라클과 IBM사에 기술지원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SAP 기업과 우리나라와의 특별한 인연 소개
SAP HANA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차상균 교수님이 설립한 기업이 개발을 시작했던 시스템
SAP HANA 시스템은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차상균 교수님이 랩실 제자들과 함께 설립 TIM(Transact in Memory, Inc)에서 개발을 착수하게 된 제품이다. 시대를 너무 앞선 나머지 이 세기의 기술을 우리나라에서 국가를 포함한 모든 기업들이 알아보지 못해 투자자를 구하지 못해서 2005년에 가치를 알아본 SAP 본사에 의해 인수된 후 6년간 기술개발 기간을 거치게 되어 최종 2011년 6월에 시장에 출시되었다.
SAP Korea 소개
국내 세미나 진행
나는 지난해 SAP Korea가 주최하는 Tech Summit에 다녀온 적이 있다. 나는 지금까지 기업에서 Inhouse 개발로 구축되는 시스템 프로젝트만 참여하다가 당시 SAP ERP 시스템이 굉장히 경이롭다는 생각이 들었고 Tech Summit까지 참여해 보게 되었다. 이때 내가 참여했던 목적은 크게 2가지였는데 첫 번째는 SAP Korea에서 주최하는 큰 행사에 참여자로 참가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고 두 번째는 평소 이런 기업에서 진행하는 Tech Summit이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 너무나 궁금했기 때문이다. 행사에 다녀온 내 경험에 빗대어 설명해 보자면 이런 행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SAP Korea에서 판매 중인 제품 (SAP S/4 HANA, ERP) 들의 우수성과 필요성을 홍보하여 최종적으로 영업을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그 과정에 현재 SAP 시스템을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선진사(대기업)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컨퍼런스 성격도 지니고 있다. 영업기밀에 해당하지 않는 수준으로 각사에서 ERP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서로 고민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SAP Korea Recruiting in Seoul
현재 일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AP 채용 사항을 실제로 캡처해서 가져왔다. 실제로 우리나라 서울 지역 기준으로 SAP에서 채용 중인 Job opening 목록은 다음과 같다. Recruiting layout이 궁금하니 아래 Analytical Reporting Developer Job을 예시로 살펴보자.
SAP Recruiting 내용은 근무하게 되는 지역과 업무 하는 조직 그리고 채용 형태 등의 항목이 기술되어 있다. 역시 서구권 기업답게 SAP 기업이 어떤 곳인지 간략한 설명과 함께 채용자에게 요구되는 레벨과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명료하게 기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