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자동차 판매 현황 보는 방법 소개 (KAIDA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반응형
반응형

 

 

 자동차 업계 있으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에 하나가 국내 생산 국내 판매 자동차 판매량과 해외생산 국내 판매 자동차 판매량에 대한 비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자와 후자의 데이터를 보는 방법은 다르다. 원시 데이터 성격인 항목은 결국 국토교통부에 있긴 하지만 우리가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은 각각 다른 곳에서 따로 봐야 한다. 그래서 보통의 국내 자동차 판매현황을 표시할 때 전자와 후자를 나눠서 별도 자료를 배포하는 게 그 이유다.

 

 오늘은 후자에 속하는 '해외생산 국내판매 수입차량 판매량'을 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내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한국 수입자동차협회, KAIDA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에 앞서 한국수입자동차 협회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내용을 진행하겠다. 먼저 KAIDA의 약자는 Korea Autumobile Importers & Distributors Association이다. 그렇다면 KAIDA에서 하고 있는 주요 활동은 무엇인지 궁금할 수 있다. 그 답은 KAIDA 공식 홈페이지의 '조직/주요 활동' 메뉴에서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주요 활동 중 가장 주요하게 참조할만한 사항은 '수입자동차 관련 각종 통계 집계' 및 수입자동차 관련 정부 정책, 법률, 제반 규정 검토 내용 참조 및 수입자동차 참가 모터쇼, 이벤트 및 제반 행사 개최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사실 협회(Association)가 없다 보면 통계 자료를 만들기 위해 각 수입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모두 모아서 다시 재가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KAIDA 덕분에 그런 불편은 덜게 되었다. 또한 일정 부분의 통계 자료는 무상으로 제공하여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이후에 설명할 국내 판매 수입차량 판매량 정보가 그렇다)

 

 

자, 그렇다면 해외생산 국내 판매되는 수입차량의 월 별 판매량은 어떻게 조회가 가능할까? 밑의 링크를 통해 KAIDA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탭에 다음 순서로 접속한다. 

 - 통계센터 > 승용차 > 신규등록

 

 

 

https://www.kaida.co.kr/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orea Automobile Importers & Distributors Association

www.kaida.co.kr

 

 

여기서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는 '신규등록' 항목과 '수입 승용차 점유율'이다. '총 등록' 현황은 자료회원에게 제공되는 유료 자료이다. 통계 자료를 열람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자료 회원가입을 통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회원가입의 비용은 1년 단위로 550,000원이다(부가세 포함).

 

 

우리가 궁금한것은 월별 판매량이기 때문에 '신규 등록'을 선택하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다. 물론 월별 판매량이 무료로 제공되긴 하지만 '브랜드' 로만 분류되어 판매량이 집계되는 정보까지가 무료이고 '브랜드'에 이어 '모델'까지 세분화된 자료는 아쉽게도 유료로 제공된다. 만약 업무적으로 이 항목이 필요하다면 자료회원가입(연 55만원, 부가세 포함)을 통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보통 매체에서 제공되는 판매량 현황은 이 유료 자료로 작성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화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2020년에 판매된 수입차들의 순위를 한번 Excel 파일로 export 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신규 등록을 조회하면 우측 상단에 '엑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그래서 원본 통계 자료를 다운로드하여서 별도로 추가 재가공이 가능하다)

 

 

 

 

엑셀을 다운로드 받은 후 2020년 2월 기준으로 판매량 순위 별로 브랜드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차종에 관계없이 판매된 브랜드의 차량대수 총합으로 예상된다. 역시 부동의 1위 메르세데스 벤츠 그리고 2위 BMW의 강력한 1,2위 우리나라 주요 프리미엄 수입차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사실 3위의 쉐볼레의 경우 한국 GM이 판매하는 차량이 해외생산 차량을 수입하여 판매하면서 생긴 통계 자료항목도 다수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근래 디자인과 함께 떠오르는 지리자동차의 볼보(Volvo)가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디젤 게이트 이슈 이후로 판매량이 주춤하고 있는 폭스바겐 그룹의 '폭스바겐, 아우디'가 그다음에 위치한다. 안타깝게도 일본 위안부 및 여러 국제정치적 이슈로 관계가 좋지 못한 일본의 브랜드인 '도요타, 렉서스'가 15,16위를 차지한 것과 전월대비 성장률(MOM)을 봤을 때 저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이 아닐까 예상해본다. 그에 반면 인피니티(Infiniti) 브랜드의 2020년 2월 국내 판매량은 총 37대로서 곧 한국 시장을 철수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실적이 좋지 못하다. (실제로 글로벌 실적 악화에 따른 국내 시장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외에 닛산과 혼다도 그렇게 의미 있는 실적을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국내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 브랜드 중에는 도요타(렉서스 포함) 정도만 선방하고 있는 듯하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매달 10일에 전달 등록 통계가 업데이트된다고 하니 이렇게 매월 수입자동차 브랜드의 판매량 추이와 마켓셰어를 분석할 수 있다. 이제 기사의 결과 내용을 출처도 없이 믿기보다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자료를 직접 살펴보는 습관을 들이는 건 어떨까?

 

[KAIDA 통계자료 안내]

KAIDA에서 조회할 수 있는 통계 자료에 대한 출처(Source)와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모든 통계 자료는 활용하기 이 전에 관련 자료에 대한 참조 내용을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위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